2024년 05월 05일 일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전북도, 유해화학물질 취급 현황지도 제작·배포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기자 송고시간 2018-07-05 17:32

-도내 화학물질 다량 사용사업장의 취급량, 배출량, 이동량 현황을 시각화
전북도청사./아시아뉴스통신DB

4일 전북도는 산업단지 관련기관 및 도민들에게 산단 내 화학물질 취급에 대한 주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화학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으로 환경 및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전북녹색환경기술센터에 용역을 의뢰하여「전라북도 유해화학물질 취급 현황지도」를 제작해 배포하기로 했다.

금회 제작한 유해화학물질 취급 현황 지도의 주요내용은△사업장별 중점관리대상 화학물질(6종) 취급량, 배출량, 이동량 표시△과거 사고발생지점 및 산단별 대피소 위치△화학사고 발생 시 비상연락망△산업단지 주변 공공시설 및 의료시설 등 이며 작성된 지도는 화학사고 발생 시 환경부에서 파견된 현장수습조정관의 지휘를 받기 이전 단계의 주민초등 대응을 위한 기본정보로 활용한다.

작성된 지도는 산업단지 보유 지자체 및 동사무소·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출입구 및 다세대 주택의 게시판 등에 게시할 예정이며, 도 및 시군 홈페이지 등에도 올릴 예정이다.

또한 이번 작성된 지도를 바탕으로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도 관계자는 밝혔다.

한편 지난 2015년에 화학물질관리 업무가 환경부로 이관됨에 따라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을 전북도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지는 않지만, 화학사고 예방에 기여하고 사고 발생 시 효율적인 대처를 위하여 전북도에서는 '2018년 상반기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 도상훈련 및 현장훈련'을 실시한바 있으며, 더불어 지속적으로 현장대응 매뉴얼을 정비하는 등 화학물질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유해화학물질 취급현황지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용역기관인 전북녹색환경기술센터(270-3945, 책임연구관 박비오박사)에 문의,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현황은 관할 기관인 새만금지방환경청 화학안전관리단(238-8942~4) 또는 익산화학재난합동방제센터(839-5211)로 문의하면 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