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자궁내막증식증 조기 치료가 중요해

[=아시아뉴스통신] 김정수b기자 송고시간 2018-07-12 14:31

자궁내막증식증은 자궁내막의 분비선과 기질이 프로게스테론의 길항작용 없이 에스트로겐의 지속적인 자극을 받아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것을 말한다. 여성의 자궁내막은 본래, 월경 직후 에스트로겐의 농도가 증가하면서 점점 두터워지는데, 임신이 되지 않으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농도가 떨어지게 되면서 자궁내막도 탈락을 하게 된다. 하지만 난소의 기능 이상이나 낭종 등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의 지속적으로 분비되는 경우, 또는 정상보다 과도하게 분비되는 경우에 자궁내막이 과도하게 자라고, 월경을 하지 못하게 되므로, 자궁내막은 떨어지지 못한 채 과도하게 증식을 하게 되는 것이다.

자궁내막증식증의 증상으로는 부정출혈, 생리과다, 생리통 등의 증상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증상이 심화되면 불임과 난임의 원인이 되거나, 자궁내막암으로도 발전할 수 있어, 조기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기도 하다. 또한, 이 질환을 겪고 있는 여성의 경우, 하복냉,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궁내막증식증의 기존 치료는 크게 호르몬 치료, 자궁내막소파술, 자궁적출수술로 나눠볼 수 있다. 호르몬 치료는 단순형 증식증에 사용되는 치료 방법으로 내막 증식을 막기 위해 황체호르몬을 투여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궁내막소파술은 두터워진 자궁내막을 긁어내는 수술로, 당장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나 원인이 개선되지 않아, 재발 발생의 우려가 남게 된다. 자궁적출술은 자궁내막암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을 때 시행하게 되는데, 빠른 노화, 요실금, 조기폐경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만일 가능하다면 한방치료를 병행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한약 처방, 온뜸 치료, 침구 치료를 통해, 자궁내막이 과도하게 증식되도록 하는 혈류를 차단하고 어혈성 노폐물을 제거하여, 건강한 자궁환경을 만들어줌으로써, 자궁내막이 정상 상태를 회복하도록 치료한다. 또한, 난소의 기능을 개선하고, 여성호르몬의 균형을 바로잡아서 자궁내막이 건강한 사이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윤한의원은 스트레스도 자궁내막증식증 유발하게 하는 요인 중의 하나로 보고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쓸 것을 강조했다. 여성한방 네트워크 자윤한의원은 인천송도, 분당, 노원 등에서 자궁내막증식증 외에도 생리불순, 부정출혈, 불임, 난임 등에 관한 한방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