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25년 참기름의 달인, 예천 ‘삼형제 참기름’

[=아시아뉴스통신] 박종일기자 송고시간 2018-07-16 14:34

전국 어디서나 홈페이지 및 유선 통해 주문 가능해
사진 제공 : 삼형제 참기름
집에서 매일 즐겨 먹는 한식 요리에서 빠질 수 없는 재료가 바로 참기름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요리 비빔밥부터 볶음 요리, 무침 요리에 이르기까지 참기름은 고소한 향으로 먹기 전부터 군침을 삼키게 만들며, 먹는 즉시 깊은 풍미를 입안에 돌게 해주기 때문이다.

참기름에는 참깨 고유의 항산화 성분인 ‘리그난’이 함유되어 노화 방지, 심혈관 질환 개선, 콜레스테롤 감소 등에 도움이 된다.  

경북 예천은 참기름의 본고장으로도 알려져 있다. 참기름의 주원료인 ‘참깨’의 생산지이기 때문인데, 이는 임금님께 드리는 진상품이었다는 사실만으로도 그 품질의 우수성을 짐작할 수 있다. 현재도 청와대 추석 선물로도 선정되는 등 그 인기는 여전하다.  이 가운데 예천에서도 참기름을 상품화시키고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는 방앗간이 있다.

예천 참기름의 원조격이라 할 수 있는 ‘삼형제 참기름’으로, 예천 지역에서 직접 생산한 참깨만으로 정성을 다해 짠 국산 참기름으로, 고소한 고급 기름을 보급하고 있다. 1993년도부터 운영하여 올해 25년 동안 ‘삼성제유소’ 방앗간을 운영하며, 지역 주민들과 함께 한 ‘삼형제 참기름’은 최신식 압착제유기(1회 착유)를 사용해 수증기나 물이 들어가지 않아 고소한 향과 맛이 더욱 진한 것이 특징이다. 

그 과정은 참깨를 깨끗하게 씻는 것부터 시작된다. 이후 물기를 제거하고 솥에 적당량을 볶은 뒤 착유하여 맑은 기름을 짜낸다. 적당량을 볶는 것 역시 깨가 골고루 잘 볶아져야 고소한 향의 참기름이 나오기 때문, 이 역시 25년간 참기름을 짠 ‘삼형제 참기름’ 만의 노하우가 담겨있는 대목으로 예천 5일장(2일, 5일)이 서는 날이면 찾아오는 손님들이 많다.

예천 참기름 외에도 들기름이 유명하며, 이 둘을 포함한 선물세트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한편 삼형제 참기름은 굳이 예천을 방문하지 않아도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한 유선 주문으로 전국 어디에서나 편하게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삼성 제유소는 예천읍 동본리에 위치해 있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