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 농축수산식품국 업무보고 청취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현지기자 송고시간 2019-02-18 16:23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관련 민원, 행정 대처 미흡"
 전북도의회./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강용구)는 18일 제360회 임시회 기간 농축수산식품국에 대한 업무보고를 청취했다.

▲강용구 위원장(남원2)은 최근 한국농수산대학 분교 설치 문제에 대한 우려를 언급하면서 "전북도에서 사전에 농식품부나 교육부의 동향을 철저히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것"을 요청했다. 또한 "중국에서 국내 신선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있음에도 인프라가 부족해 수출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도내 농수산식품을 안정적으로 수출하기 위해 거점 물류단지 확보가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김철수 의원(정읍1)은 민선7기 도정의 첫 번째 목표로 농업·농촌 발전을 최우선으로 꼽은 만큼 농축수산식품국의 역할을 강조하며 "농민들이 실질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정책발굴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나아가 "축산환경개선팀이 신설된 만큼 가축분뇨 악취제거에 각별히 신경 쓸 것”을 요청했다.

▲오평근 의원(전주2)은 "지난해 12월에 발생한 강릉 팬션사고로 인해 도내에서도 농어촌관광 숙박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이 절실한 상황이다"고 언급하며 "도내 1,441개에 이르는 농촌관광 숙박시설에 대해 전북도에서 철저한 점검을 실시하고 전북도 자체적으로 농정부서를 비롯해 소방안전 전문가를 포함한 전담 팀을 구성해 수시로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라"고 주문했다. 또 "현재 전북 혁신도시에 입주한 12개 공공기관 중 2개 기관에만 도내에서 생산되는 지역농산물을 식자재로 공급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향후 도내 혁신도시 전 기관에 도내 로컬푸드를 공급하라"고 덧붙였다.

▲나기학 의원(군산1)은 "농업분야 유망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용곤충 관련 지원 사업이 생산, 유통에 한정하고 있다"며 "국내 수요는 한계가 있으므로 해외 판로 확보를 위한 지원 사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전북도가 귀어귀촌인구에 대해서는 제대로 파악하지도 않고 있는데다, 해양수산분야 예산도 1% 수준도 안된다"고 지적하며 "해양수산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귀어인구에 대한 지속적인 통계조사를 실시하고 해양수산분야  신규사업 발굴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정수 의원(익산2)은 "배수개선사업에 대해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사전점검을 실시해서 예측 가능한 재해에 대해서는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또한"최근 국가식품클러스터 분양률이 50%를 초과하면서 농식품부에서도 2단계 사업 추진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전북에서도 대응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김만기 의원(고창2)은 "농촌관광 거점마을 조성사업은 민선6기 지사공약사업이었음에도 군산시, 임실군은 사업을 포기하고 사업비를 반납한데다, 4개 시군에서는 지금도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각 시군별 거점마을 활성화 계획을 조속히 세울 것"을 요청했다. 또 각종 농촌체험마을에서 채용하는 사무장이 중복될 우려가 있다며 사무장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육을 강화하고 각 마을별로 제대로 된 인력이 활동할 수 있도록 철저한 점검을 주문했다.

▲황영석 의원(김제1)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이 사업이 선정된 이후에도 주민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데, 이번 조직개편 시 농식품인력개발원으로 업무가 이관되어 사업의 연속성이나 추진 동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우려를 표했다. 또 "사업 대상지 일원에 대형관정을 설치함으로써 지하수가 고갈되어 인근 포도농가에 대규모 피해가 우려된다"며 조속히 대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최영심 의원(정의당 비례)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과 관련해 발생한 민원에 대해 행정의 대처가 미흡하다"고 지적하며 "그동안 추진상황이나 스마트팜에 대한 행정자료를 지역 주민들에게 제공할 것"을 요청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