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뉴스홈
정선군 “정암사 발굴조사”에 따른 학술대회 개최

[강원=아시아뉴스통신] 변병호기자 송고시간 2014-11-20 09:41


 강원 정선군에서는 21일 강원문화재단 부설 강원문화재연구소와 정선군 주최로 신라 자장율사의 전설이 얽혀 있는 정암사의 가치와 수마노탑의 위상을 검토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군에 따르면 신라 선덕여왕 12년(643)에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된 것으로 전해지는 정암사 주변에는 여러 유적이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보물 제410호 수마노탑과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101호 적멸보궁이다.


 이에 정선군은 문화재청과 강원도의 지원을 받아 지난 2013년과 올해에 걸쳐 정암사 주변의 건물지를 발굴조사 한 결과 고려초의 건물지와 다양한 유물들이 출토됐다.


 올해에 발굴 조사한 지역은 적멸보궁 우측 담장 너머에 있는 큰 규모의 석축 주변이며, 7기의 건물지가 중첩돼 확인되고 있는데 대체적으로 11세기에서 13세기에 걸쳐 축조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선문의 고식기와가 소량 출토되고 있어 일부 건물들은 처음 지은 시기가 이른 시기일 가능성이 있다.


 특히 여러 가지 명문이 있는 기와들과 함께 출토된 청자의 제작수법으로 보았을 때 11세기에서 13세기로 추정되고 있어 정암사가 고려전기에 크게 번창했고 사역의 규모가 지금과 달랐음을 확인했다.


 이와 관련 이러한 고려시대의 유구와 유물이 정식으로 확인됨에 따라 고려 초기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돼 온 수마노탑의 축조 시기도 이번에 발굴조사 된 건물지의 시기와 유사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편 정선군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정암사 발굴조사 성과를 설명하고 발굴조사 성과를 바탕으로 정암사의 규모와 가치를 점검해보고 수마노탑의 위상을 살펴본 후 향후 정암사를 보호 관리하기 위한 정비의 방향을 설정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