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북도, 일본의 독도교육 강화와 대응방향 학술대회 개최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김상범기자 송고시간 2018-10-26 19:04

경북도는 26일 영남대에서 일본의 독도교육 강화에 따른 우리의 대응 방향을 모색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영남대 독도연구소 주관으로 개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3월 30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고교 학습지도요령을 개정하며 독도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독도교육에서 강화된 내용을 분석하고 나아가 우리의 독도교육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학술대회는 일본 초.중.고 학습지도요령 개정, 일본 시마네현의 독도교육 현황과 방향성, 한국지리 교과서의 동해 표기 내용과 개선방향 등을 주제로 발제하고 전문가 토론형태로 진행됐다.

남상구 박사는 "독도교육에서 우리의 주장과 근거만 학습할 것이 아니라 일본의 주장에 대한 논리와 근거, 나아가 우리의 주장에 대해 일본은 어떤 논리와 근거로 반론하는가에 대한 학습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재목 영남대 독도연구소장은 "그동안 교육부에서 독도교재 개발, 독도 학습기회 확대 등 외면적으로는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내용적인 면에서도 학습자들이 우리의 영유권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단계까지 지속적인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창호 경북도 독도정책과장은 "경북도는 앞으로도 우리의 독도 영토 주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독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동시에 독도사료 수집?발굴 및 국내.외 학술행사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