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시도 때도 없이 '뿡뿡'…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아시아뉴스통신] 김호영기자 송고시간 2018-12-13 14:30

▲너무 잦은 방귀는 건강 문제 일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다. 하지만 너무 자주 방귀가 나온고 지독한 냄새가 난다면 건강의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도 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방귀는 음식을 먹거나 침을 삼킬 때 섭취하는 소량의 공기로 인해 발생한다. 보통사람들은 하루에 평균 10번~18번 정도 방귀를 뀐다고 한다. 방귀는 보통 유제품이나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먹었거나 평소 섭취하는 식습, 잦은 흡연으로 인해 자주 나올 수 있다. 또한 복부팽만감이나 헛배부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소화기에 가스가 축적돼 불편함을 초래하고 잦은방귀를 유발할 수 있다. 만약 유제품이나 식이섬유를 많이 먹지 않았는데도 방귀가 자주 나온다면 장이 예민해져 있거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을 의심할 수 있다. 

방귀냄새가독한이유


방귀 냄새가 고약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장에서 미처 흡수되지 못한 음식물이 부패되기 때문이다. 육류나 유제품, 생선 등 단백질 음식을 많이 섭취할 경우 장내 부패작용이 활발해 방귀의 냄새가 독해진다. 또한 대장암의 위험 신호는 대변의 색과 방귀 냄새로 살필 수 있는데 방귀냄새가 지독하다면 대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또한 갑자기 변을 보기 힘들거나, 변 보는 횟수가 변하는 등의 배변 습관의 변화가 있으며, 설사, 변비 또는 배변 후 변이 남은 느낌이 든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이라 의심할 수 있다.

방귀 횟수와 냄새 줄이는 방법


방귀 횟수와 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장내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음식인 단백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인스턴트 음식을 멀리해야 한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면 지독한 방귀 냄새를 개선하면서 방귀의 횟수도 줄일 수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