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1일 수요일
뉴스홈 연예/문화
백광 권영찬 교수 ‘직장인들을 위한 행복한 동기부여, 소통교육’ 삼성화재 강연 주목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권영창기자 송고시간 2020-04-16 10:56

삼성화재에서 강연을 진행하고 있는 권영찬 교수(사진출처=삼성화재)

[아시아뉴스통신=권영창 기자] 방송 MC로 행복재테크 스타강사로 바쁜 일정을 소화해내고 있는 개그맨 출신 백광(伯桄) 권영찬 교수가 지난 2일 삼성화재의 사내방송국과 특강을 진행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이번 삼성화재 사내 방송국 강연은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사내방송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며 큰 주목을 받았다.
 
개그맨 출신으로 연예인 1호 상담심리학 박사로 잘 알려진 백광 권영찬 교수는 31년의 방송경력을 가진 ‘동기부여, 소통 전문 강사’로 통하며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되며 대기업과 공기업, 중견기업의 온라인 강연으로 최근 많은 기업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권영찬 교수는 “이론적으로 어려운 상담심리학과 조직문화 심리학을 쉬운 예로 들어가며, 쉽고 머리에 쏙쏙 들어 갈수 있는 내용으로 정리하는 예를 많이 들었다. 어려운 이야기 이론적인 내용은 나도 어렵다”고 웃으면 전했다.
 
커넬대학교 상담학 박사인 권영찬 교수는 지난 4월 2일 삼성화재 사내방송국과 함께 ‘조직 내에서의 관리직 임원들과 밀레니얼 세대 직원들을 위한 세대 간 소통 교육’을 주제로 하며, 삼성화재 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온라인교육으로 통하고 있다.
 
백광 권영찬 교수는 이번 ‘세대 공감 소통’ 강연에서 ‘관리직 임원들과 밀레니얼 세대 직원들을 위한 세대 간 소통 교육’을 주제로 강남에 위치한 한 스튜디오에서 방송을 진행했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에 앞서서 직원들과 관리직, 영업직과 관리직의 ‘세대 공감과 소통’을 목표로 하는 강연이라고 설명했다.
 
권영찬 교수는 IBK 기업은행 사내방송 팀과는 ‘Fun한 스트레스 탈출법’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5회 강연을 진행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권영찬의 ‘Fun한 스트레스 탈출법’ 5회 강연은 IBK 기업은행 전국의 임직원들에게 큰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권영찬 교수는 기업은행 전국지점의 직원들을 위한 1강으로 ‘당신이 기적의 주인공이다!’ 자신의 자존감을 높여라!’라는 주제로 ‘Fun한 스트레스 탈출법’에 대해서 유쾌하고 통쾌한 유머와 함께 강연을 진행했다.
 
그리고 2강으로는 ‘성공하면 당신 덕 실패하면 내 탓’이라는 주제로 ‘Fun한 스트레스 탈출법’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였다. 권영찬 교수는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와 해소도 중요하지만 365일 가족처럼 보며 일하게 되는 내부에서의 직장동료들로 인해서 생기는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서 설명했다.
 
직장 내에서 경쟁하기 보다는 상부상조해라! “성공하면 내덕, 실패하면 당신 탓”이라고 많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성공하면 내가 잘한 것, 실패하면 남의 탓을 하기 마련이다. 상담심리학적으로는 일정부분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비즈니스 성공 학에서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권 교수는 “오랫동안 준비한 프로젝트에 대한 자신의 성과를 상사가 뺏어갔다고 화를 낼 것이 아니라, 그 상사와 친밀도를 가지면서 상사에 대한 성향분석이나 그러한 친밀도에 대한 활용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나의 공을 뺏어간 그 상사는 나에 대한 미안함이 있기에, 인간적인 유대감을 가지며 그 상사와 함께 한 배를 탔다는 유대감을 가져라. 나 혼자 버티려고 노력하다 보면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지금 당신 옆에는 몇 명의 함께 할 수 있는 동료 직원이 있는가? 그들과 경쟁하면서도 협업을 하라.”고 조언했다.
 
대기업 교육관계자들은 “이론식의 접근뿐만이 아니라, 회사 내에서 흔히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예를 드는 만큼 직원들의 온라인 교육 집중도가 높다. 그리고 과하지 않는 웃음 포인트가 재미와 함께 교육 두 가지를 잡을 수 있다.”라고 권영찬 교수의 강연에 대한 장점을 전했다.
 
이날 삼성화재 방송 강연에 앞서 백광 권영찬 교수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서 전 직장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적인 위생을 철저히 하다 보니, 직원들 간의 소통과 세대 간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직장들이 많다.”고 하며 먼저 최근의 직장생활에 대한 어려움에 대한 메시지를 전했다.
 
또 “이런 때일수록 컨설팅의 시선인 ‘잘했다’, ‘못했다’가 아닌 긍정심리학적인 시선으로 ‘전체적인 상황에서의 긍정적인 요소’를 보고, 그러한 점을 긍정적으로 보는 직장인의 생활태도 ‘배려와 격려 그리고 칭찬과 양보’가 필요한때이다.”라고 조언했다.
 
이날 강연에서 백광 권영찬 교수는 “인간의 기본적인 3가지 욕구인 자율감(Autonomy), 유능감(Competence), 소속감(Belonging)에 대한 내용을 정의했다. 이 3가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서 소속감(Belonging)은 앞의 두 욕구와 달리 개인의 내적 동기를 유지시키는데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백광 교수는 현재 홈쇼핑에서 마이더스 손, 매진남으로 불리며 지난 5년간 기능성 쓰레기통 매직캔 홈쇼핑 매출 700억 원을 올렸으며, DIY 폼블럭 매출을 2년간 400억 원을 달성했다. 그리고 현재 스타강사로 억대 이상의 연봉을 받으며, 스타강사 제조기로도 활동하고 있다. 
 
백광(伯桄) 교수는 김경일 심리학 교수, 이호선 교수와 김동성 금메달리스트, 이재용 아나운서, 최일구 아나운서, 윤영미 아나운서, 유인경 기자 등과 함께 활동하며 스타강사 사관학교로 잘 알려진 권영찬닷컴의 대표도 함께 맡고 있다. 
 
권영찬 교수는 지난 2009~2010년 박지성 선수의 국내총괄 마케팅 이사와 2009~2012년 대종상영화제의 총괄 마케팅 이사, 1999~2005년 한경희 스팀청소기 홈쇼핑 총괄 마케팅을 맡으며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개그맨 출신인 백광(伯桄) 교수는 권영찬 교수는 연세대학교 상담코칭대학원에서 석사학위와 국민대학교 문화심리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커넬대학교 한국캠퍼스 상담학 정교수로 활동하면서 연예인들과 스포츠 선수들의 심리, 상담, 코칭전문가 양성을 위해서 앞장서고 있다. 
 
한편, 백광(伯桄) 권영찬 교수는 삼성증권과 함께 ‘노후를 위한 행복재테크’ 강연을 진행한 바 있으며 현재 ‘행복재테크 상담코칭 연구소’를 설립하고 다양한 행복재테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신한생명, KB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에서 자기계발, 소통의 리더십, 직장인 스트레스 해결 방법 등 다양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