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9월 23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수원시-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남북 도시간 협력 추진 위해 협약 체결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양종식기자 송고시간 2020-08-03 16:46

염태영 수원시장(오른쪽)과 임종석 이사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청

[아시아뉴스통신=양종식 기자] 경기 수원시와 (사)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이사장 임종석 대통령외교안보특보)는 3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새롭고 지속적인 남북협력을 위한 수원시와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남북 도시간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에 따르면 시와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은 이날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북측의 협력대상 지역을 선정하고, 수원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5~10대 중점 협력사업을 제안하는 절차에 들어간다.

두 기관은 협약에 따라 '공동번영', '지속적이고 제도적인 협력', '시민참여'를 원칙으로 ▲인도협력사업 ▲농업협력사업 ▲산림협력사업 ▲보건의료협력사업을 필수로 포함한 협력사업을 제안하기로 했다.

염 시장은 “남·북 도시가 교류 협력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시고, 물꼬를 터주신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에 감사드린다”며 “수원시를 비롯한 남북 도시들이 만들어갈 평화의 시대가 오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임 이사장은 “농업·산림·보건·의료와 같은 필수협력 분야는 다른 나라에 신세 지지 말고, 이제 우리 민족의 힘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우리나라 기초 지방정부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위상이 높은 수원시가 모범적으로 협력사업을 진행한다면 우리나라 전체에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시는 2011년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2017년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출범시키는 등 남북교류를 위해 개성시와 협력방안을 모색해 왔다. 특히 2018년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우리나라 최초의 여자실업아이스하키팀인 '수원시청여자아이스아키팀'을 창단하고 동계스포츠 최초의 남북단일팀이 구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남북한 평화협력에 이바지해왔다.

didwhdtlr7848@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