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3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이용섭 시장, 지역현안 해결·국비확보에 동분서주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조대현기자 송고시간 2020-10-28 17:10

이 시장 “현안해결·정부예산 확보에 각별한 관심과 지원 부탁”
지역 국회의원들 “광주발전 위해 적극적인 역할 다할 것”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인근 식당에서 열린 '광주지역 국회의원 예산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지역 현안과 내년도 국비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아시아뉴스통신=조대현 기자]광주광역시는 28일 서울 여의도에서 광주지역 국회의원들과 예산정책간담회를 열고 당면한 지역 주요현안과 내년도 국비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예산정책간담회는 5·18 특별법 개정 등 광주시 현안 8건과 문화·경제·R&D사업 등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신규 또는 증액이 필요한 24건에 대한 국비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마련했다.

간담회는 이용섭 시장과 광주에 지역구를 둔 윤영덕·이병훈·송갑석·양향자·조오섭·이형석·이용빈·민형배 등 8명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비례대표인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 강은미 정의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광주시는 지역 주요현안으로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 △군공항이전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실효성 제고 △인공지능 산업육성과 데이터처리 특별법(안) 마련 등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특히 내년도 국비사업에 대한 국회심의와 관련해선 24건에 1686억원의 사업비 추가·증액을 건의했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시는 지역의 최대 현안인 5·18역사왜곡처벌 및 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과 군공항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반드시 이번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모든 열망을 쏟고 있다"며 "지역 국회의원들께서 적극 도와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시는 재정이 취약해 국비 확보가 매우 중요한 만큼 인공지능 디지털뉴딜, 탄소중립 그린뉴딜, 상생의 휴먼뉴딜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 확보에 적극 나서주길 요청드린다"며 "광주지역 발전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들의 전폭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으로 지역 현안과 국비 확보에 지속적으로 힘을 실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인근 식당에서 열린 '광주지역 국회의원 예산정책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 국민의당 권은희 의원, 정의당 강은미 의원,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더불어민주당 이병훈·조오섭 의원. 뒷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이형석· 윤영덕 의원, 조인철 문화경제부시장, 김광휘 기획조정실장.(사진제공=광주광역시청)

지역 국회의원들도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근거 법률 마련과 내년도 국비확보 등 광주 발전을 위해 광주시와 손잡고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27일에는 국민의힘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해 지역의 주요 현안 해결과 내년도 국비확보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광주시는 시 서울본부에 '국비확보 상황실'을 설치해 내년 정부예산이 국회에서 확정될 때까지 국비 확보를 위해 국회 상임위 위원, 지역 국회의원, 예결위원 등을 방문해 주요 사업에 대한 설명과 이해를 구하는 등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cdhsh5529@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