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2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진주시 금산교 접속차로 확장 공사 착공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이재화기자 송고시간 2021-01-25 10:15

2022년 4월 준공 목표, 신호대기 절반 감소 등 교통체증 해소 기대
[아시아뉴스통신=이재화 기자] 진주시 금산교 도로 확장 공사가 착공에 들어갔다.
 
그동안 금산교는 주변에 대단위 주거단지와 공군교육사령부, 농산물 도매시장, 초전 장례식장, 물류센터 등이 위치하고 있어 심각한 상습 차량 지․정체로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 왔다.
 
금산교 확장 공사는 기존 왕복 4차로 교량을 양방향 150m에 한해 6차로로 확장하며,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 안전을 위해 전 구간 차량 방호책을 설치하고 기존 폭 1.2m의 인도를 3.5m로 확장하여 자전거 이용자 및 보행자의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번 공사가 완료되면 현재 차량 지체도는 차량 1대 당 123.6초에서 64.2초로 절반으로 줄이는 등 극심한 교통 혼잡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시 금산교 도로 확장 공사 관련 조규일 진주시장 현장 방문 모습.

특히, 금산교 공사와 더불어 주변도로 확포장 공사(금산교 사거리~장흥교 간 도로확장, 부흥교~장흥교 간 제방도로 확장, 금산교~혁신도시 구간 도로확포장 등)를 추진하고 있어 금산교 공사가 완료될 즈음에는 이 지역의 교통체증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산교 확장 공사는 2022년 4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103억원이 투입된다. 이중 7억원은 강민국 국회의원(국민의 힘, 진주을)이 확보한 특별교부세다.

진주시는 지역민의 숙원사업을 하루빨리 해소하기 위해 교통시설 부분은 가능한 올해 말에 완공시킨다는 방침이다.
 
금산교는 남강을 가로질러 금산면과 초전동을 연결하는 길이 400m의 다리로 금산면의 교통난 해소와 진주 동부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설치했으며, 1993년 10월에 공사를 시작해 1998년 3월에 완공했다.
 
진주시는 공사 중 일정 기간은 불가피하게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되므로 공사중에는 남강교, 김시민대교를 우회하여 이용하는 등 시민 협조를 당부했다.
 
24일 오후 조규일 진주시장은 강민국 국회의원과 함께 공사 현장을 찾아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조속한 시일 내 금산교와 인근 주변 공사를 완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하며 근본적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장기적으로 제2의 금산교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는 지난해 진양교와 진주교 차로 개량공사를 비롯해 평거 10호 광장 차로 확장, 상평교 진입 개선공사 등 상습 차량 혼잡지역 공사를 통해 교통정체 구간을 해소해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