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구가톨릭대 김주은 교수·이상호씨, 위궤양 치료제 연구결과 국제저명학술지 게재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박종률기자 송고시간 2021-03-07 08:00

대구가톨릭대 제약공학과 김주은 교수(왼쪽)와 석사과정 이상호씨./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박종률 기자] 대구가톨릭대학교(총장 우동기) 제약공학과 김주은 교수와 석사과정 이상호씨의 연구성과가 국제저명저널에 게재됐다.

7일 대구가톨릭대에 따르면 김 교수와 이씨는 최근 '의약품설계기반품질고도화(QbD)를 적용한 속효성 위궤양치료제'를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으며, 이 논문은 약학 분야 국제저널 '파머스틱스(Pharmaceutics)' 13호(2021년)에 게재됐다.

이 저널은 피인용지수 상위 10% 이내의 SCI급 저명 학술지다.

이 논문은 위궤양 치료제 '라베프라졸'의 약효발효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 연구 결과를 수록했다.

기존의 라베프라졸은 안정성 문제로 장에서 방출되도록 제조되어 약효가 나타나는 데 3~4시간이 소요되는데, 김 교수와 이씨는 라베프라졸이 위에서도 안정적으로 방출되도록 설계하여 약효가 나타나는 시간을 30분으로 단축하는데 성공했다.

김 교수는 "석사과정 학생이 발표한 논문이 약학 분야 최고 수준의 국제학술지에 게재되는 것은 이례적이라 의미가 크다. 이번 연구 결과가 약효발효시간이 더딘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하는 기술로 널리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jrpark69@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