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의성 전통수리 농업시스템’의 문화유산, 첫물내리기 풍년기원행사 열어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박병일기자 송고시간 2021-06-19 10:24

18일 의성군은 금성면 운곡리에서 첫물내리기 풍년기원행사를 가지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박병일 기자] 경북 의성군은 18일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0호 의성 전통수리 농업 시스템의 핵심지역 중 하나인 금성면 운곡리에서 첫물내리기 풍년기원행사를 가졌다.

의성군에 따르면‘첫물내리기’란 하지전후 한지마늘을 수확한 후 모내기에 필요한 물을 밭에 대기위해 수리계가 한자리에 모여 풍년을 기원하는 제를 올리고 못도감이 못종을 뽑으며 벼농사의 시작을 알리는 지역고유의 농경문화다.

근래 들어 수리사정이 개선되면서 문화가 거의 소실됐으나 지난해부터 의성군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복원을 시작해 올해 두 번째 행사를 갖는 것으로 농업유산지역의 사라져 가는 농경문화를 민과 관이 함께 복원한 점에서 의미가 깊다.

지역주민협의체 대표 탑리2리 조경래 이장은“오늘 첫물내리기 행사를 통해 우리 농업유산의 옛 모습을 다시 볼 수 있었다”며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역주민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소중한 자원을 지켜 나가는 데 앞으로도 군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군은 특히 올해 농식품부에서 국비공모로 추진하는 국가중요농업유산 보전관리 사업에 선정돼 지역주민협의체의 지속적인 농업유산 보전과 관리활동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향후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 및 농업유산지역 일대를 지붕 없는 생태박물관으로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지역단위농촌관광협의체와 연계해 주민해설사 양성, 관광 콘텐츠 및 상품 개발 등 농업유산관광을 통한 지역주민소득창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김주수 군수는“우리 군의 소중한 농업유산문화를 지속적으로 보전.관리하는 데는 지역주민협의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향후 군과 지역주민협의체가 활발히 소통하며 국가중요농업유산의 보전.관리 및 활용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pbi1203@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