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8월 02일 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충남도, 대학 연구·개발 기반 조성 지원 효과 ‘톡톡’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이정석기자 송고시간 2021-06-23 10:29

국가 공모사업에 상반기 단국대·순천향대 총 2개 과제 선정
충남도청./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이정석 기자] 충남도는 23일 도내 대학 지원을 통해 연구·개발(R&D) 공모사업 확보에 주력한 결과, 2021년 상반기 총 2개 과제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도는 도내 대학의 국가사업 선정률을 높이기 위해 2016년부터 국가 연구·개발 공모과제에 지원하려는 대학에 도비 지원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대학 지원사업을 펼쳐왔다.

이를 통해 올해 상반기 선정된 공모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선도연구센터 지원사업’ △교육부 주관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이다. 

과기부 주관 선도연구센터 지원사업에는 기초·응용의학(MRC, Medical Research Center) 부문에 단국대의 ‘메카노바이올로지 치의학 연구센터 지원’ 과제가 선정됐다. 

이 사업은 생체모사 시스템을 이용해 다양한 구강 재생 및 질환 모델링, 기전 연구를 진행하며, 메카노바이올로지 제어 기술을 이용한 기능성 세포치료제 개발 등을 통해 구강 맞춤형 질환 치료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사업 기간은 7년이며, 총 95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교육부 주관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는 순천향대의 ‘한국자생동물자원활용 융복합연구소 지원’ 과제가 선정됐으며, 10년간 총 69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사업 내용은 자생동물 유전체 정보를 포함한 유전자원 확보 및 생물 정보 분석, 유전체 빅데이터 기반 웹 데이터베이스 구축, 배양 및 사육 조건 확립, 대량 사육 기술 개발 등이다. 

또 각종 바이오마커를 활용하는 바이오센서 디바이스 고도화를 통해 융복합연구 플랫폼도 구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는 2016년부터 대학 지원사업을 통해 도내 연구·개발의 핵심 주체인 대학의 기본 역량을 강화해 왔다”며 “미래 먹거리 발굴 및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해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ljs27@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