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목포시장 배우자 측 금품 제공 선거법 위반,공정 수사 촉구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기자 송고시간 2022-01-17 11:23

열린민주당, “공작당했다는 엉터리 논리로 공권력기만. 본질흐려”
정의당도 성명, “혼탁한 목포시장 선거 목포시민이 부끄럽다”
이상렬변호사 “김 시장의 경쟁후보자측 사전 기획 공작 의심돼 신고자 고발”
“이번 사건의 본질은 금품제공...의도했든 안했든 금품전달 된 것은 사실"
열린민주당 로고./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고정언 기자]전남 목포시장 부인 A씨등이 선거운동 대가 명목으로 금품을 제공하다 적발돼 검찰에 고발된 것으로 전해지면서 사법당국의 조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특히 이번 사건이 진실게임으로 확산된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금품이 제공됐다는 사실이다며 이에대한 철저한 조사가 시급하다는 여론이다.

14일 열린민주당 전남도당위원회는 성명을 발표하고 “김 시장의 배우자 측의 금품제공 선거법 위반사건으로 지역사회에 충격을 주고 있다”며 “진실을 규명하고,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분위기 조성을 위해, 사법당국이 추상같은 법집행 의지로 조속히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남도당 위원회는 “전남도선관위가 목포시장 배우자와 관계자 2명을 공직선거법상 선거운동 대가 제공 및 기부행위 혐의로 지난해 12월 22일 검찰에 고발한 사실이, 선관위에 의해 지난 6일부터 언론을 통해 밝혀지기 시작했다”며 “특히 선관위는 금품 제공 사실을 신고한 유권자 B씨에게 포상금으로 1300만원을 지급하기로 포상심사위원회를 거쳐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종식 시장의 배우자측은 신고자 B씨를 대상으로 ‘공작했다’며, 되레 경찰에 고발했다. 이는 선관위의 조사결과와 포상 결정을 부정하고, 위기국면을 모면하려는 의도로 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김 시장 배우자 측의 금품제공 사건의 본질이 흐려져, 지역사회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 시장 배우자측은 B씨에게 ‘오는 6월 예정된 선거를 도와달라’는 의미로 현금 100만원과 함께 선거구민에게 나눠줄 새우 15박스 90만원 상당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전남도당위원회는 “김 시장 배우자 측은 선거를 위해 190만원 상당의 금품을 제공했다는 선거법 위반 혐의의 사건에 대해 시민께 사과하고 책임을 져야 하며 ‘공작에 당했다’는 엉터리 논리로 공권력을 기만하고 본질을 흐리게 해 갈등만 양산하는 파렴치한 행태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의당 목포시위원회도 최근 ‘돈 선거의 시작인가? 혼탁한 목포시장 선거 목포시민이 부끄럽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서는 “지방선거를 160여 일 앞둔 시점에 전남선관위가 현 목포시장의 배우자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소했다”며 “이번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은 혼탁한 목포시장 선거에 경종을 울리는 일로 재발 방지를 위해 수사기관의 공정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번 사건을 계기로 목포에서 금권선거, 관권선거 등 그 어떠한 부정선거도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관계기관의 철저한 감시와 강력한 처벌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상열 변호사가 지난 10일 공작차원에서 금품을 요구한 신고자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목포경찰에 고발했다./사진제공=이상열 변호사

반면 김종식 시장의 부인과 오랫동안 ‘목포지킴이’라는 봉사단체에서 봉사활동을 해 왔다는 전모씨는 법률대리인 이상열 변호사를 통해 A씨 등의 선거법 위반 혐의를 선관위에 신고한 B씨를 10일 오전 11시 목포경찰에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했다.
 
이상열 변호사는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사건은 김종식 시장의 경쟁후보자 측이 사전 기획한 공작이 의심돼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어 “B씨가 주변 사람들에게 부탁해 A씨를 소개받아 의도적으로 접근했고, 이후 선거운동을 위해 지인들에게 밥을 샀다며 금품을 요구해 왔으나 번번이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또 “A씨가 주변 사람들에게 이 같은 고충을 토로했고, 주변 인사가 무마 차원에서 금품을 제공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B씨가 A씨의 주변인사로부터 금품을 전달받자마자 즉시 목포선관위에 신고한 점, 선관위의 신고포상금 지급 보도자료가 배포되자 곧바로 A씨 신상이 거론된 보도가 광범위하게 유포된 점으로 미뤄 경쟁후보자 측의 사전 기획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물품 전달과정에서 시간과 장소를 B씨가 지정해주며 사진 촬영이 이뤄지도록 했고, 전달 장소 주변 차량 3대가 조직적으로 움직인 정황이 있다며, 차량 소유자와 운행자, 이들 간의 통화 내역이 밝혀지면 배후세력과 이유 등이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사건을 접한 시민 이모씨는 “이번 사건의 본질은 금품을 제공한 것이다. 의도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중요한 것은 선거에서는 금품수수가 이뤄져서는 안된다는 가장 중요한 사실을 잊어버린 것 같다”며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 혼탁한 선거가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jugo333@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