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남도, ‘사전 컨설팅감사’ 올해에는 기업체에 한발 더 다가간다!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이미내기자 송고시간 2023-02-01 10:07

- 우주항공, 방산 등 미래 먹거리산업 분야 찾아가는 사전 컨설팅감사 시행

- 지난해 사전 컨설팅감사 78건 처리, 이 중 4건은 기업체 애로 해소
사전 컨설팅감사 안내자료./사진제공=경남도청

[아시아뉴스통신=이미내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올해 도내 소재 기업체의 행정업무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찾아가는 ‘사전 컨설팅감사’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는 경남 미래 먹거리 산업 분야인 우주항공, 원전, 방산, 조선, 관광, 메타버스 등 신성장 주력산업 기업을 직접 찾아가 인허가 관련 컨설팅감사를 추진하여 기업애로를 해소해나갈 계획이다.


사전 컨설팅감사는 공무원 등이 적극행정을 할 수 있도록 사전에 그 업무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검토하여 지원하는 제도로, 경남도는 2022년 사전 컨설팅감사 78건을 처리하였으며, 이는 2021년 대비 7건 증가한 수치이다.


이 중 4건은 기업체가 행정 애로사항을 직접 신청하여 원만하게 해결하였으며, 특히, 한국남부발전(주) 하동빛드림본부에서 신청한 ‘사실상 폐업상태의 집단급식소 영업신고 직권말소 등 가능 여부’에 대한 사전 컨설팅감사 건과 대한전문건설협회 경상남도회에서 신청한 ‘소규모 건설공사 설계기준 마련·적용 적정 여부’ 건이 주요 사례로 꼽힌다.


경남도는 기업체, 단체, 기관 등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현장 컨설팅을 추진하고, 사전 컨설팅감사 제도에 대한 홍보활동도 병행한다.


지난해에는 출자·출연기관을 찾아 사전 컨설팅감사를 추진하여 연구진들에게 행정업무 부담을 완화하여 출자·출연기관이 연구중심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전국 최초로 출자출연기관에서 시행하는 건설사업을 찾아 컨설팅을 실시하고 대안 제시 등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경남도의 적극적인 사전 컨설팅감사는 2022년 각종 수상을 통해 성과를 인정받았다. 상반기에는 경남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컨설팅담당 주무관이 선정되었고, 하반기에는 ‘혁신 및 적극행정 우수사례 도 통합경진대회’에서 장려상에 선정되었다.


‘사전 컨설팅감사’는 경상남도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우편․팩스․방문 또는 경상남도 누리집이나 ‘문서24’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배종궐 경상남도 감사위원회위원장은 “앞으로 경남도는 ‘사전 컨설팅감사’를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확대해서 지역 기업체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기업하기 좋은 경남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822asia@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