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1일 토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 전미화 경사, 알쏭달쏭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송고시간 2023-08-29 18:20

인천남동경찰서 교통과 교통안전계 경사 전미화/사진제공=남동서

[아시아뉴스통신=양행복 기자] 여러 지역을 다니다 보면 회전교차로가 많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보기에는 통행방법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지키다 보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회전교차로란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차량이 회전하여 통과하는 교차로 형태로 신호등이 없는 도로에서 정차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통과하며, 진입 차량의 속도를 감소시켜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도, 대형 교통사고를 줄이고 같은 시간 대비 많은 교통량을 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회전교차로의 통행 방법을 따르지 않을 경우 예기치 못한 교통사고가 발생하거나 교통의 흐름이 정체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통행방법을 알고 운전을 하여야 한다.
 
먼저 회전교차로는 회전교차로 내 회전을 하고있는 차량이 우선임을 기억하여야 한다. 교차로 내로 진입하려고 하는 차량은 회전교차로 내에 통행을 하고 있는 차량이 있다면 진입 전 멈추고 양보를 하여야 한다. 먼저 진입해서 가려고 하다 보면 회전교차로 내에서부터 교통체증이 유발되며 차량들이 뒤엉켜 혼잡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회전교차로는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하고, 회전교차로 진입 시에는 좌측 방향지시등을, 진출 시에는 우측 방향 지시등을 켜 차량의 진,출입 여부를 알 수 있도록 미리 신호를 주도록 한다.
 
또한, 22년 7월부터 시행 된 도로교통법 제25조의 2에 규정에 따라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위반시 범칙금, 과태료, 벌점이 부과되고 있으니 운전자는 회전교차로 통행방법을 숙지하여 운전을 하여야 한다.
 
회전교차로는 내가 먼저라는 생각보다 일시정지, 서행, 양보운전이 우선되어 교통법규를 지키다 보면 통행하기 어렵고 복잡한 교차로가 아닌 원활한 교통의 흐름과 함께 안전한 도로를 만드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yanghb1117@hanmail.net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