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당진, 대호호 대형축사 허가 반려…행정소송 등 피소 잇따라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하동길기자 송고시간 2017-09-14 14:59

- 최근 39건 신청, 이중 35건 반려…행정소송 6건, 행정심판 5건 등 '쟁송'
14일 충남 당진시 김홍장시장은 정례브리핑을 통해 대호호 주면 대형축사 허가반려와 관련, 언론의 협조를 피력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하동길기자

충남 당진시가 대호호 주변의 기업형 축사 허가신청을 반려하면서 축산농들의 행정소송 등이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시에 따르면 최근 대호호 주변에 대형 축사 신축 허가신청은 돈사 35건, 계사 3건, 우사 1건 등 모두 39건이다.
 
이중 돈사의 경우 모두 329동 18만4000여두로 현재 관내 사육두수 32만6000여두의 56%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그러나 시는 이들 신청 39건 중 35건을 수질 및 환경오염을 우려해 허가를 반려했다.

또 2건에 대해서는 현재 검토 중이나 곧 반려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이 시의 대형 축사 신축허가 반려가 잇따르자 축산농들이 이에 반발하며 당진시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서 행정소송 6건, 행정심판 5건을 각각 제기해 현재 쟁송 중에 있다는 것.

더욱이 축산농들의 소송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민들의 대형 축사 허가 반대 집회가 열려 지역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대호호 인근 고대면, 석문면, 대호지면 등 주민 1000여명은 지난 4일 당진시청 앞 광장에서 축사 건축허가 반대 집회를 갖고 기업형 축사 허가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사정이 이러하자 김홍장 시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갖고 "최근 축사 신청규모가 대형화, 집단화, 밀집형 등으로 인근 대호호 환경피해가 우려돼 반려하자 축산농들로부터 소송을 당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자연환경보호 및 지역발전에 대한 언론의 관심을 촉구하고 나서기까지 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대호호의 수질과 주변지역의 환경피해를 우려해 인근 대형 축사신축 허가를 전면 반려할 방침”이라며 “지역민과 언론에서도 자연환경 보존과 지역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