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치아교정, 연령에 따라 체크사항 다르지만 필요성 있을 시 바로 시작해야

[=아시아뉴스통신] 윤정현기자 송고시간 2017-10-18 10:57

남양주구리치과 나인치과 나도원 대표원장./아시아뉴스통신DB

치아는 몸 속으로 들어오는 음식물이 처음 닿으며 소화가 잘 되고 영양분이 잘 흡수되도록 씹고 뜯는 저작작용을 해 주는 중요한 신체부위다. 치아상태가 불량하면 소화기능에도 지장을 줄 수 밖에 없고 전반적인 건강상태에도 악영향을 준다. 때문에 치아상태는 수시로 면밀하게 관찰하고 검진을 받으며 관리해야 하는데, 만일 치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할 정도로 불량한 상태라면 하루라도 빨리 치아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이 필요한 특정한 시기는 명확히 존재하지 않는다. 보통은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치아교정을 필수 코스처럼 해줘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치아교정 치료는 유아, 성인, 노년 상관 없이 필요성에 따라 모두 가능하며, 각 증상에 따라 적절한 시기가 다를 수 있어 여러 자료들을 이용한 정밀검사 과정이 필요하다.

남양주구리 치아교정 전문 나인치과 나도원 대표원장은 치아교정 시기를 크게 성장기와 성인으로 나눠 각 시기에 해당하는 중요한 점들을 설명했다.

나 원장은 "보통 유아기에서 청소년기의 성장기 교정치료 시에는 성장과 발육 정도를 분석해 조화로운 위턱과 아래턱 관계 형성 및 영구치의 정상 맹출을 유도하고, 유치에서 영구치로 이행되는 6~10세의 혼합 치열기에는 특히 정기적인 치과검사로 시기를 조율하는 것이 좋다"며 "치아에 악영향을 주는 좋지 않은 습관들을 가지고 있다면 조기에 발견해 차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성인 치아교정 시에는 주걱턱, 안면비대칭, 무턱 등 심한 골격적 문제가 있는 경우 악교정 수살과 동반해 기능과 심미성을 함께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제안되고 있다. 치아와 치주 상태가 건강할 경우 나이를 불문하고 교정치료를 하는 것도 향후 치아문제를 예방하는 길이기도 하다.

나 원장은 "주걱턱으로 인해 위, 아래 치아가 반대로 물리거나 치아가 고르지 못한 경우, 이가 다물어지지 않고 앞니 사이가 뜨는 경우, 치아돌출인 경우 등은 연령과 무관하게 치아교정이 즉시 필요하다"며 "교정 시에는 철저한 사전 진단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주의사항 및 관리법 등을 숙지하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