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뉴스홈 청와대
청와대, 한미 정상회담 일정 북미회담과 연동..'앞당겨 질 수도'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전규열기자 송고시간 2018-04-30 09:27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9월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청와대는 다음 달 중순 예정인 한미정상회담이 다소 앞당겨질 가능성이 있음을 내비쳤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미정상회담이 3∼4주 내 열릴 예정인데, 장소가 좁혀진 만큼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조금 빨리 나오지 않겠느냐"면서 "북미회담 일정을 보고 연동해서 한미정상회담 날짜를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핵실험장 폐기 현장에 IAEA 관계자가 포함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과 관련해서는 "발표는 한미 전문가와 언론에 공개한다고 했는데 국제 관련 전문가라는 용어도 나온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 관계자가 참석할 가능성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다만 국제기구 관계자가 될지, 발표문대로 한미 전문가에게 공개될지는 우리가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동의 문제에 관련해서는 "아직 그 문제에 대해서는 정식 논의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전하면서, 문 대통령의 가을 평양 답방 시기에 관련해서는 "9∼11월 가을"이라고 답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