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숨길수록 더 깊어지는 '치질', 초기증상 및 치료ㆍ예방법...수술은 가능할까?

[=아시아뉴스통신] 김지은기자 송고시간 2018-11-26 14:44


최근 겨울로 접어들면서 점점 추워지고 건조해지는 날씨에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자칫 각종 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이러한 시기에는 치질도 예외는 아니다. 치질이 있으면 항문에 습도나 땀 분비 때문에 여름철이 더 불편이 심해질 것이라 생각되지만, 대부분 항문 주의 혈관의 문제로 유발되기 때문에 근육과 혈관이 수축되기 쉬운 늦가을과 겨울철에 증상이 심해지기 쉽다. 또한, 치질은 남에게 알리기 어려운 질환이라 참고 지내는 경우가 많아 급속도로 악화되기 쉽다. 따라서 철저한 관리를 위해 치질의 원인, 증상, 수술, 치료 및 예방법과 치질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자.

▲말 못 할 고통인 치질의 원인 및 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질 원인


치질의 원인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아서 변을 볼 때마다 과도하게 힘을 주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변비가 있거나 임신을 한 경우에도 치질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가족 중에 치질을 앓은 경험이 있었던 사람의 경우에도 그의 가족이 치질에 걸리게 될 수 있다. 평소에 딱딱한 변을 보는 사람의 경우에도 여성 치질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치질 증상


치질의 초기증상에는 가벼운 항문통증, 가려움, 출혈 등 약간의 치질 증세를 보인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신체 곳곳에서 이상 징후가 느껴질 수 있다. 대표적으로 상열감, 안구건조, 치통이 올 수 있고 두통과 수족냉증 또한 치질이 심해지면 합병증으로 같이 따라와 생활 전반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치질은 항문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신 질환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치질은 건강하지 못한 생활로 인해 정체된 혈액순환의 영향을 받는다. 정체된 혈액순환이 지속되면 항문 주변의 혈관으로 혈액이 몰려 예민한 항문을 짓누르게 된다. 따라서 항문 점막이 붓고 찢어지면서 통증과 출혈, 돌출 등의 불편감을 유발하는 것이다.

치질 수술


치질 수술은 다양한 수술방법이 있고 의사마다 선호하는 양식도 제각각이다. 하지만 치질 수술에는 절제와 상부 결찰술, 절제와 단순 봉합술, 점막하 절제술 등이 많이 사용된다. 치질수술 시에는 혈관으로 이루어진 조직을 자름과 동시에 완전한 지혈이 가능하여 수술 시 출혈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때문에 기존처럼 실로 봉합할 필요가 없고 또한 조직 절제 시 주변조직에 대한 열 손상도 최소화할 수 있어 수술 후 통증부담이 크게 경감된다.

치질 치료 및 예방법


항문에서 피가 나고 배변 시 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다 같은 치질증상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항문질환인 치질에는 치핵 외에도 치열, 항문주위농양 및 치루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증상에 맞는 수술 방법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먼저 정확하게 자신의 항문질환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한 후에 그에 맞는 치료방법에 따라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치질을 예방하기 위해선 변비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할 수 있다.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선 과도한 다이어트를 삼가고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먹는 것이 중요하다.

▲치질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 현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질에 좋은 음식


1. 현미


현미는 장운동을 도와 변을 빨리 배출하여 체내에 유해성분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치질에 효과가 있다. 현미를 넣은 잡곡밥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현미는 피부미용이나 다이어트, 노화방지에도 좋은 음식이다.


2.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많은 섬유소를 함유하고 있어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 및 개선하는 기능을 한다. 고로 치질에 좋은 음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3. 요구르트


요구르트에 들어 있는 유산균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을 촉촉히 만들어 변비를 치료하며 유해한 병원균과 대장균의 활동을 억제하고 설사에 도움을 주어 치질에 좋은 음식이다.


4. 벌꿀


벌꿀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비피더스균을 증식시키고 세균은 억제하며 체내 콜레스테롤 및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장의 운동을 활발히 하여 변비와 치질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