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전·세종·충청사회학포럼 제2회 특별심포지엄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조성의기자 송고시간 2019-01-23 23:11

‘세종시 인접 충남·북 대부분 시군지역 소멸위험 노출’
자료사진.(사진제공= 충남대학교)

충남 북부 및 대전, 세종 지역을 제외한 충남·북 대부분 지역이 소멸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대전과 충남북 등 범세종권역의 상생, 지역균형발전, 수도권집중화 분산 등을 도모키 위해서는 세종시 주변에 여러 개의 소규모 혁신도시를 만드는 것보다 인접한 지방 거점도시를 중심으로 인구를 집중시키는 방향이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같은 내용은 대전·세종·충청 사회학포럼이 24일 충남대학교에서 개최한 제2회 특별심포지엄 ‘세종시 출범 이후 대전·세종·충청지역 주민생활의 변동에서 고려대학교 김근태 교수가 세종시가 출범한 2012년부터 2018년 사이의 대전·세종·충청 지역 인구변화와 저출산 실태를 분석한 자료에서 나타났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또 한국고용정보원 이상호 박사가 ‘일자리의 관점에서 본 세종시의 성과와 과제’ 발표를 통해 “출범 7년째를 맞고 있는 세종시가 그간 양질 측면 모두에서 일자리가 급성장하는 성과를 냈다”며 “최근 2년간 세종시의 월평균임금은 울산을 제외하고 전국 최고인 295만원 수준”이라고 밝혔다.

충남대 황선재 교수는 ‘지표로 본 대전·세종·충청 지역의 불평등 현황 및 추이’ 발표에서 “지난 10년 간 세종시의 지역내총생산(GRDP) 및 삶의질 지수(EQ-5D)가 크게 성장하면서 인접 지역 간에 소득, 건강지수, 아파트·주택 가격지수의 격차도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대전세종연구원 주혜진 박사는 ‘가구 특성에 따른 대전-세종으로의 이주동기 분석’을 통해 “수도권에서 세종시의 핵심 노동 부분(공공전문직)으로 이동한 이주자들이 여전히 의료·쇼핑·여가·교육·지역공동체 소속감 등에서 낮은 지역생활의존도를 보이고 장기적인 정주지속의사도 미약했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이와 함께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KAIST 최문정 교수가 ‘불안하거나 감시당하거나 독거노인을 위한 기술’ 발표를 통해 홈모니터링 정보공유를 꺼리는 대전지역 노인층의 경향을 소개하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최용환 박사는 ‘청소년 참여활동의 정책효과성에 대한 충청권역별 비교와 시사점’ 발표에서 대전의 심각한 청소년정책 부재 등을 진단했다.

한편,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각 영역의 문제 해결과 관련한 추가적 논의를 진행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