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협박당하는 전주시의회 의원들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기자 송고시간 2020-05-14 19:12

이경신 복지환경위원장에 이어 허옥희 의원도
폐기물처리시설관련 문제 제기하면 협박받아
전주시의회./아시아뉴스통신 DB

전북 전주시의회 의원들이 폐기물처리시설인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의 주민지원기금 및 주민숙원사업비 집행관련 불법을 지적한 뒤 누군가에게 협박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경신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장은 21일 자 전북도민일보에 ‘시민 공론화위원회를 만들자’라는 제목으로 오피니언 기고문을 실었다.

기고문 서언에 “욕을 서리로 먹었다. 욕만 먹은 게 아니라 ‘밤길 조심하라’는 협박은 애교이고, 심지어 “우리 안방에 관을 짜 보내겠다'는 흉측한 겁박에 ‘노이로제’가 걸릴 지경이었다”며 불안과 무서운 심정을 토로했다.

이 의원은 기고 본문에서 “지난 3월말 전주시의회 시정 질문에서 전주시가 지원하고 있는 폐기물처리시설 주민지원협의체에 대한 현금지원이 정당성과 법을 어기면서까지, 언제까지 지원할지를 김승수 시장에 묻고 그 대책을 촉구한 발언을 한 뒤, 채 한 나절도 안 돼 전화기가 불이 날 지경이었다”고 털어놨다.

이경신 의원은 이날  “시가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에 끌려 다니며 주민지원기금을 현금으로 지급한 것은 법과 조례를 정면으로 위반했다”고 지적했었다.

이 의원은 “엊그제 감사하게도 복지환경위원장에 선출된 후에도 전화 으름장은 계속돼 화가 날 지경이다”라며 누군가에게 협박을 받은 사실을 언론을 통해 폭로한 것으로 보인다.

본 통신사는 25일 진위를 파악하기 위해 이경신 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었으나 받지 않았다. 카톡 문자로 인터뷰를 요구했지만 ‘사양한다’는 답변문자를 받았다. 아직도 협박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듯 하다.

26일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소속 허옥희 의원에 따르면,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가 폐촉법과 조례를 위반해 주민지원기금 5%범위를 초과, 위원장 인건비를 이중으로 지급받고 있는 등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어 전주시가 중대한 과실을 범했다"며 "진행 중인 전수조사를  철저히 해 투명하게 밝히라"는 5분 발언을 한 뒤 000위원장 등이 의회로 찾아와 '법적대응하겠다'는 등 협박적인 말을 들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상당수 의원들도 그동안 협박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협박때문에 무서워 불법및 비리에 대한 강한 대처를 못한것인지 전북녹색연합회등 시민단체들은 허수하비 의회라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전주시의원들은 66만 시민들로 부터 부여받은 고유권한과 본연의 책임이 있다. 집행부를 견제 감시하고 전주시 발전방향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등 권한을 행사함에 있어 누구에게 간섭받아서는 안된다.
협박을 당해서는 더욱 안된다.

의원들이 시민생활에 밀접한 쓰레기처리로 인한 불안과 불편을 해소하고 전주시폐기물처리시설의 정상화를 위해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더불어 혈세가 지원되는 주민지원협의체의 불법을 막기위해 조례를 개정하는 등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본연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의원들 상당수가 누군가에게 협박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주시의회가 강력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시민들의 여론이 일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