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구서 올해 일본뇌염 매개모기 첫 확인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19-06-24 12:09

작은빨간집모기./아시아뉴스통신DB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0일 대구지역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발견됨에 따라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일본뇌염 유행예방을 위해 4월부터 10월까지 주 2회 동구 금강로 소재 우사에 유문등(모기 유인등)을 설치해 모기종별 밀도를 조사하고 있으며, 이달 20일 채집된 모기 중에서 '작은빨간집모기'가 올해 처음으로 확인됐다.

이는 대구지역에서 2017년 6월19일, 2018년 6월11일에 첫 확인된 것과 비슷한 시기이며, 전국적으로는 올해 4월6일 제주지역에서 작은빨간집모기가 첫 발견돼 '일본뇌염 주의보'가 발령됐다. 작은빨간집모기의 밀도가 높거나, 일본뇌염 환자 발생 등의 경우에 발령되는 일본뇌염 경보는 아직 발령되지 않았다.

일본뇌염은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제2군 감염병이며,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극히 일부에서 뇌염으로 진행되며 뇌염이 발생하면 사망률이 높고, 회복되더라도 신경계 합병증 발생 비율이 높은 바이러스성 감염병이다.

김경태 대구시보건환경연구원 보건연구부장은 "대구지역에서 올해 일본뇌염 매개모기가 첫 확인됨에 따라, 가정에서는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야외활동 때에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품이 넓은 긴 옷을 착용하며, 모기기피제 사용 등 모기 회피 및 방제요령을 숙지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