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오래 걸으면 아파요' 족저근막염은 하이힐 때문?… 주기적인 마사지 중요

[=아시아뉴스통신] 김수연기자 송고시간 2019-09-16 17:06

▲(출처=ⓒGettyImagesBank)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한번씩 키높이 깔창이나 하이힐을 신어본적이 있을 텐데 다만 이런 키높이깔창이나 하이힐 같은 것이 버릇이 되면 발바닥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족저근막염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 우리가 걷는 발바닥을 둘러싼 근육 막이 무리가가, 염증이 생긴 것을 일컫는다. 이 족저근막에 키높이깔창이나 하이힐 처럼 반복적으로 무리를 주면 손상이 나타나고 이런 미세한 상처가 낫지 않으면 염증이 생긴다. 이어 족저근막염은 남자들보다는 여자들이 족저근막염을 더 많이 앓는데 족저근막염 증상이 악화되면 걸을 때 마다 통증때문에 힘들 수 있어서 자신이 족저근막염에 왜 걸렸는지 숙지하고 어서 고쳐야 한다. 그렇다면 족저근막염 원인과 증상, 어떻게 치료를 받아야 할까?

걸을 때 마다 아려오는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 이유는 과연?


사람들이 족저근막염에 시달리는 원인은 여러가지인데 우선 족저근막에 자극이 갔을 때 발생한다. 대표적인 원인으로 하이힐을 너무 자주 신거나 과체중일 때 발바닥이 무리가 된 것이다. 그리고 원래 발모양이 남들과 달라서 발병하기도 한다. 이외에 운동 또는 걷는 것을 익숙하지 않을 때, 갑작스레 족저근막이 늘어아 펴져 자극을 받은 경우,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 등의 많은 이유가 있다.

'발바닥이 너무 아픈데'...족저근막염 증상은 과연?


족저근막염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 우선 이 족저근막은 우리가 걸어다닐 때 매우 막중한 역할을 하는데 족저근막염에 감염될 때 나타나는 증상은 그냥 있을땐 아무런 증상과 통증을 느끼지 않다가 땅에 발을 디디면 순간적으로 강한 아픔이 밀려온다. 족저근막염은 아침에 특히 심하게 통증을 느끼는데 아침에 처음 몇 걸음을 걸을 때 자면서 움츠러들었던 족저근막이 펴지게 되면서 참을 수 없는 통증을 경험한다. 족저근막염이 어느정도 진행된 경우 만약 서 있다면 계속 굳은 느낌이 들고 통증의 정도도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 족저근막염이 이렇게 증상을 보이는데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이런 증상들이 더 나빠져 서있지 못할 정도의 통증이 와 걷기도 힘들 수 있어 꼭 조금이라도 불편하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족저근막염의 치료


족저근막염을 고치려면 아예 족저근막염 전용 신발을 신거나 신발 안에 족저근막염 전용 깔창을 이용해도 되고 족저근막염을 악화시키는 하이힐이나 깔창은 되도록 하지말자. 또한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큰 도움이 된다. 이어 한의학의 치료를 받아 볼 수 있는데 부항, 뜸, 침, 한약 등의 치료법이 있다. 허나 여러가직 치료 방법을 써도 다시 질병을 앓지 않기 위래서 종아리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자주 마사지하고 스트레칭 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