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2일 목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 공직자의 으뜸 덕목 "淸廉"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남효선기자 송고시간 2016-05-26 15:56

문희수 경북 울진소방서 울진119안전센터 지방소방사
공직자가 가져야 할 여러 덕목 중에서 가장 으뜸으로 지녀야할 덕목은 '청렴(淸廉)'이다.

먼저 청렴이란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이다.

사전학적 의미처럼 청렴이란 단어와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공직자가 아닐까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지난 5월 23일에 발표한 부패인식지수에서 우리나라는 OECD 34개국 중 27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만큼 공공부문 투명도가 낮다는 말이니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오늘날의 많은 공직자들이 각자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일부 소수의 공직자들의 부패행위로 인해 모든 공직자들이 부패오명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공직사회 전체가 한 몸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부패행위에 대해서는 엄격한 처벌을 통해 작은 부패행위도 발붙일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울진소방서에서는 직원 모두가 청렴 뿐 아니라 공직자로서의 덕목에 어긋나지 않게 노력하고 있지만 한 건이라도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치 않겠다는 각오로 인터넷 게시판 인트라넷 'E-청렴한 소방'을 운영하며 소방가족끼리 청렴에 대한 명언이나 글을 올려 서로 공유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각 안전센터에서는 매월 정기적으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실무운영반과 화합과 소통을 위한 '통통day'를 운영하는 등 청렴도 향상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숲을 보면 나무를 알 수 있듯이 공직자 한명 한명이 청렴이란 덕목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노력한다면 대한민국 공직사회가 울울창창한 숲과 같이 맑고 푸른 세상의 선도적인 조직으로 우뚝 설 것이라 의심치 않는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