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가 남북 관계 훼손할 수도 있다"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은해기자 송고시간 2019-10-26 08:54

25일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만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기자단의 질의에 대답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녹지원 청와대출입기자단 초청행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 지시와 관련해 “국민들의 정서에 배치될 수 있고 그런 부분들이 남북 관계를 훼손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출입기자단 초청 행사에서 “관광 자체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관광 대가를 북한에게 지급하는 것은 제재 위반이 될 수 있어 기존 관광 방식을 되풀이 하기 어렵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또는 북·미 간 비핵화 견해차에 대한 질문에 “남북 간에 ‘완전한 비핵화’란 말을 사용하는데 그 완전한 비핵화란 건 미국이 원하는 비핵화 수준과 같다”며 “그런 의지를 김정은 위원장이 여러 번 피력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나뿐 아니라 김 위원장을 만난 모든 정상들,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 시진핑(習近平) 주석도 한결같이 확인하는 바”라며 “문제는 그에 대한 김 위원장이 바라는 조건을 미국이 대화를 통해 받쳐줄 수 있느냐”라고 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