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남양주종합촬영소, 개장 22년 만에 “한국영화의 역사 속으로 사라지다”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이건구기자 송고시간 2019-11-01 19:26

10월 31일, 이준익 감독의 ‘자산어보’마지막 촬영과 함께 폐관...
22년만에 한국영화의 역사 속으로 영원히 사라지게 된 남양주종합촬영소의 출입구 입간판이 서러움과 아쉬운 마음을 달래려는 듯 유난히 따뜻한 가을 햇살을 안고 서럽게 서있다.(사진=이건구기자)

한국영화의 중흥기와 사극 부활을 선도하며 경기 남양주시의 이색 관광명소로 인기를 끌었던 ‘남양주종합촬영소’가 지난달 31일. 이준익 감독의 ‘자산어보’촬영을 끝으로 개관 22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남양주종합촬영소는 조안면 삼봉리 일대 133만6천609m²(약 40만평)부지에 건축연면적 4만1천3백m²(약 13천평)로, 지난 1997년 11월, 야외세트장과 다양한 실내 촬영스튜디오, 제작 장비 등을 갖춘 아시아 최대 규모의 영화제작 시설을 자랑하며 영화인들의 큰 기대 속에 준공됐다.
 
이후 강우석 감독의 ‘투캅스’를 시작으로 공동경비구역JSA, 스캔들, 올드보이, 해적, 음란서생, 취화선 등 수많은 흥행 작품을 촬영하며, 한 때 연간 관람객수 20만 명이 찾을 만큼 한국영화제작의 메카로 그 명성을 날렸다.
 
그러나 이곳의 운영기관인 영화진흥위원회가 지난 2009년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계획과 경영난을 이유로 지난 2013년 부산이전을 결정하면서 부지매각을 두고 지자체와의 갈등과 수십차례 반복된 유찰 끝에 결국 2016년 부영그룹에게 1천100억 원에 매각 됐다.
 
남양주종합촬영소 초대 이사장을 역임한 이덕행 남양주영상위원회 영사모 이사장은 이 소식을 접하고 "한국영화 제작의 자랑이자 남양주시의 관광명소였던 이곳이 영원히 우리의 기억 속에서 사라지게 됐다"며 "그동안 이곳을 지키기 위해 수많은 영화인들과 지역관계자들이 갖은 애를 써 왔지만 결국 이런 날이 오게 된 것에 많이 서운하고 아쉽다"는 심경을 전했다. 
 
한편 부산 이전을 결정한 영화진흥위원회가 기장군에 영화촬영소를 짓겠다는 계획만 세웠을 뿐 착공일도 불투명한 상황으로 부산종합촬영소의 정상가동까지는 최소3-4년 이상이 소요될 것이라는 비관적인 소식에 수많은 영화 관계자와 제작자들은 아쉬움을 더하고 있다.
 
또한 이곳 남양주종합촬영소 부지를 매입한 부영그룹도 현재까지 적절한 이용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촬영소 일부 건물의 누수 등 하자를 이유로 잔금을 완불하지 않아 소유권 이전을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영화인들은 “영진위가 너무 무리하고 성급한 이전결정을 했다”며 질책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