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9일 월요일
뉴스홈 청와대
2019한-아세안 특별 정상회담중에...김정은, 창린도 해안포 사격... 그 의도가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9-11-25 18:21

2010년 11월 북한이 연평도 부근에 다량의 해안포를 발사해 이중 수발은 주민들이 살고있는 연평도에 떨어져 섬 일대가 검은 연기에 휩싸여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25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서해 접경지역 군부대를 방문해 해안포 사격 지시를 했다는 북한 매체 보도와 관련, 국방부는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아침 북한 언론 매체에서 밝힌 서해 완충 구역 일대에서의 해안포 사격훈련 관련 사항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북측에서 언급한 해안포 사격훈련은 지난해 9월 남북 군사 당국이 합의하고 그간 충실히 이행해 온 '9·19 군사합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은 지난해 9월 군사합의에 따라 내륙은 ‘군사분계선’(MDL)으로부터 5㎞ 내에서 포병 사격훈련과 연대급 이상 야외기동훈련을 전면 중지하기로 했다.

또 해상은 서해의 경우 남측 덕적도 이북으로부터 북측 초도 이남까지의 수역, 동해의 경우 남측 속초 이북으로부터 북측 통천 이남까지의 수역에서 포사격 및 해상 기동훈련을 중지하기로 한 바 있다. 창린도는 남북이 포사격 훈련을 금지한 이 ‘완충구역’ 안에 있다.

지리적으로 북위 38도선 이남에 있는 창린도는 광복 직후 대한민국 영토였지만 6·25 전쟁 뒤 1953년 정전협정에 따라 북한에 인계됐다.

공교롭게도 이날 부산에서는 2019한-아세안 특별 정상회담이 열리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에서는 특별한 입장을 보이고 있지않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