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9일 월요일
뉴스홈 청와대
[한·아세안] 그룹총수들 부산 총출동, "경기불황에 부산시민은 싸늘한 분위기"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9-11-26 10:19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부산 힐튼호텔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환영 만찬에서 건배하고 있다./(사진제공=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25일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첫 공식행사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환영 만찬을 주재했다.

만찬에는 아세안 국가 정상 내외를 비롯해 국내외 귀빈 300여명이 참석했다.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프락 속혼 캄보디아 부총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내외,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 내외,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내외,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 내외,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내외,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 내외가 왔다.

문 대통령은 만찬사에서 "한국과 아세안의 30년 우정이 올해로 진주혼을 맞이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과 아세안의 영원한 우정과 함께 정상 내외분의 건강과 아세안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라며 건배를 제의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첫 날 마지막 행사로 부산 힐튼 호텔에서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환영만찬'을 주재한 가운데, 이번 만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재계 총수가 총출동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가 25일 오후 부산 힐튼호텔에서 열린 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환영 만찬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2019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함께 초대받은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일정상 행사에 불참했다. 이번 만찬에는 아세안측 정상 내외 및 국내외 귀빈 300여명이 참석했다.

그룹 총수 중 가장 먼저 만찬장에 도착한 건 정 수석부회장이다. 정 부회장은 오후 4시10분쯤 만찬 행사장에 도착했다. 이 부회장은 오후 4시28분쯤 도착했다.

최 회장은 오후 5시쯤 도착했다. 그룹 총수들 모두 아세안시장 투자 계획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았으나, 재계 안팎에선 한-아세안간 투자 및 사업 기회 창출이 대폭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부산에서 열리고 있는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담이 순조롭게 열리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민들의 반응은 밝아 보이지 않았다. 주변 상인들은 국,내외 기자들과 관계자들이 집중하고 있는 BEXCO컨벤션센터 부근 상사들은 한시적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그 지역을 벗어나면 상황은 달라진다. 본지 취재진이 시민들의 반응을보기 위해 광안리 지역과 부산 종합 버스터미널등을 돌며 시민들에게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알고있는지 질문에 모른다는 시민도 있었다.

또한 택시기사의 경우 BEXCO컨벤션센터 인근으로 오자 왜 경찰차량이 이렇게 많냐고 오히려 기자에게 질문을 하는 상황도 연출됐다.

또 다른  택시 기사는 이런 행사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경제활성화에 있다면서 앞으로 어려워질 경기불황에 불만을 나타냈다.

취재진이 이번 행사에 국내 그룹회장들도 왔다고 하자 그들이 왔다고 부산이 결제활성에 무슨 연관이 이냐며 손님이 없어 죽겠는데 그들이 행사에 온것에 불만을 나타냈다.  부산 해운대 지역과 광안리지역등 인근 상가에는 저녂 8시인도 식당에는 손님들이 없어 싸늘한 분위기를 보였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