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2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태안군, 無 바이러스 조직배양 고구마묘 분양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박상록기자 송고시간 2020-02-16 07:32

-오는 28일까지 신청받아 3월부터 5월까지 농가에 6만본 무상공급 -
태안군 농업기술센터 고구마묘 증식용 시설하우스에서 센터 관계자들이 무 바이러스 조직배양을 통해 재배한 고구마묘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태안군청)

[아시아뉴스통신=박상록기자] 충남 태안군은 지역 특산품인 황토호박고구마 명품화를 위해 ‘고구마 조직배양묘 (이하 무병묘 )’를 무료로 농가에 공급한다고 16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무병묘’는 병에 감염되지 않은 고구마의 생장점을 채취, 무(無) 바이러스 상태로 배양한 조직묘를 계대배양을 통해 대량 증식시키는 방법으로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2015년부터 매년 생산해 농가에 무상으로 공급해 오고 있다.

특히 무병묘는 고구마를 다년간 재배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바이러스 발생 가능성을 감소해 주는 한편 일반묘에 비해 30%이상 증수가 가능하고 모양과 색이 우수하며 맛 또한 좋아 태안의 명품 황토고구마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군은 이달 28일까지 신청을 받아 올해 6만 본의 고구마 무병묘를 3월 중순부터 5월까지 분양할 계획이다.

분양된 무병묘는 농가에서 일정기간 증식 후 식재해 내년에 재배할 씨고구마용으로도 활용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에 보급되는 고구마 무병묘는 호감미, 풍원미, 진율미, 증미 등 4개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병해충에 강하며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이 풍부해 고구마 품질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종자 갱신을 위해 무병묘 공급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무병묘 신청이 많을 경우 분양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태안군농업기술센터 화훼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