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시민참여형 전주시내버스노선개편안’ 현실 가능케 행정계획 수립하고 조속 추진하라 ”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서도연기자 송고시간 2020-06-07 10:58

전주 시내버스 개혁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38개) 주장
2019년 시내버스 보조금 450억. 전주 시내버스의 수송분담률은 18% 수준
2019년 1월~4월 120일 중 75일이 WHO기준(50㎍이상) 미세먼지 나쁨 수준을 기록
자가용 중심의 낡은 도로 정책으로 도심의 생태계를 훼손하고 시민의 건강, 지구의 건강을 맞바꾸는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
전북 전주시 47개 기관·단체, 전주시내버스 개혁토론회./아시아뉴스통신DB

전주 시내버스 개혁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38개, 이하 단체)는 ‘시민참여형 전주시내버스노선개편안’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행정계획을 수립하고 조속히 추진해 갈 것을 촉구했다.
 
단체는 전주의 교통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고 특히 출·퇴근 시간 외곽 간선축의 정체가 매우 심각하다며 도로 확충 방식이 아닌 자동차 수요관리정책으로의 전환을 주장했다.
 
자동차 수요관리정책의 선결조건은 대중교통의 편의성인데도 불구하고 전주시(2019년 기준)가 450억원의 시내버스 보조금을 지원했으나 대중교통 이용률은 18% 수준이다. 전주시내버스 보조금은 지속 인상됐지만 시내버스 이용률은 오히려 감소했다. “노선이 없어요, 너무 복잡해요, 너무 오래 걸려요” 등 여전히 시민들은 시내버스 이용에 불편함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전주 시내버스는 혁신도시, 에코시티, 공공기관 이전 등 도시팽창이나 토지이용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구도심 중심의 노선을 유지하고 있어 새로운 버스 수요를 반영하지 않고 있다. 그 결과 시내버스 이용자와 버스운송수익이 점점 줄어들고, 노동자의 임금과 유가 상승 등으로 시내버스 보조금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버스운송수익은 줄었지만 줄어든 부분의 적자분이 시민의 세금으로 보전되기 때문에 시내버스회사의 안일한 운영 태도까지 더해져 전주 시내버스는 날로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유엔환경계획(UNEP)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해양대기청(NOAA)이 올해 4월 측정한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전 세계 기준으로 416.21ppm으로 나타났다. 이는 1958년 미국 하와이에서 대기 중 이산화탄소 측정이 시작된 이래 최고치였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이산화탄소 수치가 개선될 것이라는 예측은 완전히 빗나갔다. 기후변화를 돌이킬 수 있는 임계점을 지난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쏟아지고 있다.
 
전주시가 가정활동에 의해 배출되는 1세대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0년간(2009∼2018년) 873kg CO2/세대·년 증가했다. 주된 요인은 차량 이용에 의한 이산화탄소 배출량(54%)의 증가로 지난 10년간 419kg CO2/세대·년이 증가했다. 전주시의 부문별 에너지 소비현황을 분석해보면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가 38.77%로 산업·가정 분야 배출량보다 많았다. 전주시가 기후변화에 경쟁력 있는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수송 분야 특히 자가용 이용을 줄일 때 기후변화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의 시내버스체계로는 도시환경과 기후변화를 극복할 수 있는 교통정책의 버스 혁신을 이뤄낼 수 없다. 시내버스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가용 이용자들이 버스를 탈 수 있게 하는 과감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2019년 4월 45개 전주시민사회단체들이 전주시내버스의 개혁을 촉구하는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에 전주시는 시내버스노선 개편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며 시민참여형 시내버스혁신 사업인 ‘해피버스사업’을 지난 6월부터 12월까지 추진한 바 있다. 시민 500여명이 참여하는 시민원탁회의를 통해 버스노선개편의 기본안을 마련했고, 권역별 시민워크샵을 통해 전철노선형태의 간선노선과 생활권역 중심의 지선버스 노선안이 만들어졌다. 해피버스 시민기획단을 운영하며 4500여명의 시민을 만나 버스노선개편안에 대한 이용자 의견수렴도 완료했다.
 
단체는 시민참여를 통해 만들어진 개편안은 장거리노선과 굴곡노선을 조정해 서울의 전철노선 시스템과 같이 환승을 통해 전주시 전역을 최단 거리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고, 중화산동 노송동 등의 기존 시가지에도 지선버스를 투입하며 대중교통의 편의성을 강화했다. 마을버스 도입으로 교통취약지역의 교통복지를 강화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한마디로 자가용 없이도 도심 내 이동이 편리하고 버스 타기 좋은 도시라는 비전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단체는 전주시가 대중교통중심도시로의 전환의 첫걸음인 ‘시민참여형 전주시내버스노선개편안’이 단순 이벤트성이 아닌 현실 가능한 행정계획을 수립하고 조속히 추진해 갈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대중교통 중심도시로의 비전을 시민들과 공유하며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전주시는 자가용 중심의 낡은 도로 정책으로 도심의 생태계를 훼손하고 시민의 건강, 지구의 건강을 맞바꾸는 실수를 반복하지 말고, 버스타기 좋은 도시로 교통행정을 전환해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현명한 도시가 될 수 있기를 고대했다. 

[아시아뉴스통신=서도연 기자] lulu0402@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