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 장마철 안전운전 요령 숙지하세요!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송고시간 2020-06-30 11:46

인천논현경찰서 교통안전계 최은경 경사.(사진제공=논현서)

본격적으로 여름을 알리는 장마가 시작됐다.

이 때 운전자가 각별히 주의해야할 것이 바로 빗길 운전이다.
장마철은 빗길 운전이라는 특성상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만큼 빗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상황을 대비하여 안전운전 해야 한다.

빗길 운전 시 안전운전 요령은 간단하다. 비가 올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를 줄이는 것이다. 비가 오는 도로는 미끄럽기 때문에 비의 양의 따라 평소보다 20%~50%까지 감속운전을 해야 한다.

빗길 운전 시 앞차와 거리를 충분히 두는 것이 좋다. 빗길의 경우 제동거리가 길어질 뿐만 아니라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에 감속운전과 더불어 충분한 차간 거리를 확보해야 한다.

전조등은 운전자의 시야확보 뿐만 아니라 상대 운전자에게 내 차량의 존재를 알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운전자와 보행자가 내 차를 알아 볼 수 있도록 주간에도 전조등을 켜고 운행한다.

또 빗길 운전에 있어 위험한 것은 수막현상이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경우 젖은 도로에서 타이어와 노면사이에 수막이 생겨 미끄러짐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타이어 마모 상태와 공기압 확인이 필요하다.

빗길 교통사고는 운전자라면 누구에게나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다. 운전자는 빗길 운전 시 안전운전 요령을 숙지하는 등 빗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yanghb1117@hanmail.net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