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2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청주시, 시민참여형사업 공모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영재기자 송고시간 2020-07-09 16:39

오는 31일까지 신청 접수… 시민 문화력 강화 구현
청주시 시민참여형 사업 ‘Issue있슈?!’공모 포스터.(사진제공=청주시청)

충북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가 오는 31일까지 시민참여형 사업 ‘Issue있슈?!’공모를 진행한다.

9일 청주시에 따르면 이 공모는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 청주시의 3대 목표 중 하나인 시민 문화력 강화 구현을 위한 ‘문화도시 자율예산제’사업의 일환인데, 시민 스스로 도시와 사회, 주변의 이슈를 해결할 기록 문화정책과 방안을 직접 기획.제안.실현하는 시민 참여형 프로젝트다.
 
특히 사투리의 맛이 담긴 ‘Issue있슈?!’는 지난달 1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위촉된 20명의 시민위원들이 토론을 거쳐 직접 정한 사업명이다.
 
3인 이상으로 구성된 청주시민이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가족 내 서로 다른 세대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소소한 기록 프로그램부터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도시의 변화를 다양한 방식의 기록으로 연구하고 공유하는 인문 활동, 내가 사는 동네 및 사회의 오래된 고민을 기록문화로 해결해가는 프로젝트까지 어떠한 주제든 제안 가능하다.
 
청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cjculture.org)와 청주문화사이다 홈페이지(www.cjculture42.org)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cjculture10@naver.com)로 신청기한 내에 접수하면 된다.
 
청주시와 센터는 모두 35개의 제안을 선정할 계획으로, 사업의 특성을 반영해 선정 방식 역시 시민 참여형으로 진행한다.
 
다음달 15일 신청팀 전체가 각각 5분간 자신들이 제안한 프로젝트에 대한 프레젠테이션(PT)를 하고 이 내용에 대한 신청팀들의 상호투표 점수 50%에 전문가 점수 50%를 합산해 다음달 19일 최종 선정팀이 발표된다.
 
신청팀들의 PT과정은 온라인으로 생중계돼 시민 누구나 청주와 내 이웃의 이슈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기록문화로 해결해나갈 방안들을 같이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청주시 등은 기대하고 있다.

최종 선정된 35개 팀에게는 200만원의 활동비가 지원되며, 올 연말까지 자신들이 제안한 프로젝트를 통해 이슈를 해결해 나가게 된다.
 
청주문화재단 박상언 사무총장은 “이번 공모는 ‘시민이 함께 만드는 기록문화 도시’의 꿈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시민의 눈으로 내가 살아가는 도시 청주와 이웃들의 이슈를 발견하고 함께 고민하며 문화적인 해법을 찾아가는 ‘Issue있슈?!’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memo340@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