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남 발전 핵심의제는 지방분권·지역혁신"

[경남=아시아뉴스통신] 박유제기자 송고시간 2020-07-20 16:06

경남도정자문위원회 워크숍, 미래형 사회 경제 모델 제안
[아시아뉴스통신=박유제 기자] 경남발전을 위한 핵심 의제는 지방분권과 지역혁신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민주시민교육 교과목을 초중등 및 대학의 필수과목으로 선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20일 오후 경남연구원에서 열린 '도정혁신과 자치분권의 과제' 워크숍에서 이번 토론을 주재한 '경상남도 도정자문위원회' 이한기 사회혁신분과장은 “지방분권과 지역혁신이 경남발전의 새로운 비전임과 동시에 21세기 한국사회의 새로운 발전모델 구축을 위한 핵심 의제”라고 강조했다.
 
경남도정자문위원회 사회혁신분과가 개최한 워크숍에서 참여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사진제공=경남도)

'경상남도 미래형 사회적 경제 모델 제안'을 부제로 열린 이날 워크숍은 지난 달 '경남의ㅣ 도정혁신 점검과 이후의 과제'를 주제로 진행했던 워크숍에 이어 세 번째다.

이날 워크숍에는 이은진 도정자문위원장을 비롯해 주제발표를 한 최상한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과 장유미 창신대 교수, 정원각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장, 송순호 경남도의회 교육위원장, 김유현 경남연구위원 및 이용석 경남도 도정혁신보좌관 등이 참여했다.

첫 번째 발제자인 최상한 부위원장은 ‘자치분권과 혁신을 위한 과제’로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과 자치경찰의 단계적 시행 등이 필요하고, 이를 위한 책임정당의 강력한 입법 추진과 자치단체장의 강한 의지 및 자치형 주민·조직화된 공동체가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장유미 교수는 국내외 디지털 경제 및 화폐, 기술 동향을 소개하고, 경남도의 미래형 사회적 경제 모형안을 제시했다. 

이어진 첫 번 째 토론에서 강재규 인제대 교수는 "지방자치를 위해 필요한 법 제도 개혁 외에도 민주시민으로서의 인식 전환을 위한 민주시민교육 교과목을 초중등 및 대학, 국민평생교육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선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종호 경상대 교수는 자치분권과 지역혁신의 과제로 지역혁신협의회의 역할 강화를, 정원각 센터장은 자치분권에 보수적인 지역에 대한 대책을 찾고, 주민들과 직접 만나는 시군 공직자들의 이해와 참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기완 창원대 교수는 ICT 기술을 적극 활용해 시공간의 한계를 벗어난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해 국민의 참여를 통한 자치분권·정부혁신·사회혁신을 이룰 것을 제안했고, 송순호 교육위원장은 지방분권을 위해 중앙·지방 정부는 각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분담할 필요가 있고 정부의 자치분권 핵심 5대 전략을 통해 경남도의 과제를 제시했다. 

이용석 보좌관은 도청 구성원들의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기 위한 해결과제로 인사와 성과관리에 대한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김유현 연구위원은 도정혁신의 성공을 위해 시민사회의 강력한 지지를 통해 혁신에 대한 저항을 넘고, 행정의 투명성·개방성 확대와 적극적 홍보로 도민참여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forall1@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