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1일 수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코로나 속 빛나는 수출성과 ‘제26회 경남무역인 상’ 수상자 확정

[경남=아시아뉴스통신] 박유제기자 송고시간 2020-12-08 12:37


[아시아뉴스통신=박유제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올해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무역인과 수출기업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제26회 경남무역인 상’의 수출유공탑과 개인표창을 확정했다.

경남도와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는 매년 12월 정부포상 전수식과 병행하고 개최해 온 ‘경남무역인 상 시상식’ 행사를 올해는 코로나19의 확산 여파에 따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대신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가 포커스옵텍(주) 등 4개 수출유공기업을 직접 방문해 표창 등을 전달하고 격려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기업 애로사항도 청취한다는 계획이다. 4개 기업 외 수상자는 관계기관과 시군을 통해 전수된다.
 
경남도청 상징물./아시아뉴스통신DB

‘경남무역인 상’은 ▲대흥공업(주) ▲㈜진주햄 ▲주식회사 휴먼트랙코리아 ▲포커스옵텍(주) ▲제이케이글로벌 ▲하동율림영농조합법인 등 6개 기업이 수출유공탑(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이외 수출유공자와 특별상 등 도지사 표창(10명)과 한국무역협회장상(8명), 경남기업협의회장상(4명) 등 총 22명의 개인표창도 시상됐다.

특히 올해 무역의 날 정부포상 부문 중 ‘수출의 탑’에는 전년 대비 14개사가 늘어난 100개 업체에 상이 전수됐으며, ‘수출유공자’ 부문에는 전년 대비 5명 감소한 42명의 개인에게 총 142개의 상이 전달됐다.

경남무역인 상 수출유공탑 중견기업부문을 수상한 김해시 소재 ‘대흥공업㈜’은 1983년 7월에 설립된 플랜지∙단조 제품 제조 전문기업이다.

2020년 수출액이 전년 대비 40% 증가해 1100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중동, 미주, 동남아 등 지속적인 해외영업활동으로 여러 신규 고객사 발굴과 각종 선급 CERT를 취득해 중동지역 중간유통업자(벤더) 승인을 얻어내는 등 활발한 수출활동으로 대외무역 증대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수출유공자 부문 도지사 표창은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코리아제조주식회사 김명찬 ▲고모텍㈜ 민기식, 대양공업사 박소진 ▲남도하이텍 주식회사 신오섭 ▲다윈이엔씨 김경덕 ▲네이처그린 주식회사 최우석 등 6명이 수상했다.

수출유관기관 특별상에는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 정대영 ▲경남KOTRA지원단 정혜지 등 2명이 선정됐다.

▲에디슨모터스 주식회사 강영권 ▲바다중공업 주식회사 진양호 등 2명은 경남도 고용우수기업 선정 등 일자리 창출 유공으로 도지사 특별상을 수상했다.

또한 해동엔지니어링 최준호 등 8명은 한국무역협회장 표창을, 주식회사 제일종공 강대성 등 4명은 경남기업협의회장 표창을 받았다.

무역의 날 정부 포상부문 수출의 탑을 수상한 경남 기업을 보면,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코리아제조주식회사가 ‘4억불 탑’을 수상했고, ‘2억불 탑’은 두산메카텍 주식회사, ㈜한국카본, ‘1억불 탑’은 삼강엠엔티㈜가 수상했다.

그 밖에도 ‘5천만불 탑’은 영화금속(주)외 1개사, ‘3천만불 탑’은 삼신정밀(주) 등 3개 업체 등 총 100개 업체가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정부 개인표창 부문에는 하나지엔에스 차재욱 씨가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대통령 표창은 브리티쉬아메리칸토바코코리아제조주식회사 강승호 등 6명이, 국무총리 표창은 ㈜영성 조영규 등 7명이 수상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은 ㈜삼광기계제2공장 명길진 등 27명, 한국무역협회장 표창은 (주)예림도장기 김동수 씨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경남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전 세계 경제가 침체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끊임없이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위기를 기회로 여겨 지속적으로 해외시장를 개척한 기업가정신이 큰 힘을 발휘했기 때문”이라며 수상자와 기업인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한 “아직도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어 내년에도 우리기업에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경남도는 수출기업의 지속적으로 청취하고 끊임없이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gun82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