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8일 일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목포시 자원회수시설 행정행위 절차상 하자나 위법 없어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기자 송고시간 2021-01-01 11:07

전남도 특정감사 결과...향후 실시협약 체결시 의회 의결 등 권고
목포권 광역쓰레기 위생매립장 전경./아시아뉴스통신=고정언 기자

[아시아뉴스통신=고정언 기자]목포시가 논란이 일고 있는 자원회수(소각)시설에 대해 시민들의 의혹을 해소하고자 의뢰한 전남도의 특정감사결과 절차상 하자가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1일 목포시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쓰레기 매립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목포시와 신안군 일부 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소각을 위한 자원회수(소각)시설 설치사업을 민간투자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관련 절차상 문제가 있다는 일부 주장에 따라 사업의 적정성, 행정절차 이행여부, 사업방식 선정 경위 등 사업전반에 걸쳐 상급기관인 전남도에 감사를 요청했으며 전남도는 지난해 12월 7일부터 11일까지 닷새간 감사인력 5명을 투입 특정감사를 실시했다.

감사결과 우선 ▶자원회수시설 설치사업이 목포시 민간유치사업심의위원회 심의 대상인지에 대해서 전남도는 목포시의 소각시설에 대한 민자유치 관련 사항은 기획재정부의 심의절차를 이행했기 때문에 목포시 자체 심의는 생략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 된다는 입장을 내놨다.

또 ▶소각시설 설치 타당성 조사 용역과 관련한 공고나 예산집행이 없는 이유에 대해서도 소각시설 타당성 조사 용역을 별도 시행하지 않았으나 제출된 보고서에 필요한 사항이 검토됐고 ‘목포시 광역위생매립장 순환이용 정비사업’이 가연성 폐기물을 소각하기 위한 단순 검토보고라고 보기 어려운 점 등으로 볼 때 독립된 별개의 용역으로 추진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특별히 문제될 것은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민간투자사업 최초 제안자에게 우대점수(1%)를 부여한 것이 특혜인지에 대해선 민간투자법에는 10%까지 우대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고, 공공투자관리센터가 우대점수를 부여한다는 규정(민간투자기본계획)이 있으며, 공공투자관리센터에서 산정한 최초 제안자의 우대점수 비율(2%)보다 낮게(1%) 산정해 특혜로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가장 큰 논란 사안인 ▶소각방식(스토커방식)선택의 적정성과 관련 소각방식 선택의 적정성 여부는 사업추진 주체인 목포시가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사업 타당성 조사 결과와 한국개발연구원의 검토의견을 받아 의사 결정한 사안으로 본 감사에서 그것의 적정성 여부를 다시 판단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함께 사업규모(220t/일) 산정시 기초자료 인구수를 과다적용(31만명) 했는지에 대해 준공예정(2024년)인 5년후 인구를 기준으로 목포시와 신안군 인구를 합산한 27만1739명을 적용한 점을 비춰 봤을 때 과다 적용이 아니다고 했다.

이밖에도 ▶제3자 제안공고 단독입찰, 재공고하지 않은 것은 적법한지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을 재정사업이 아닌 민간투자사업(BTO)으로 추진하는 것이 적정한지에 대해서도 위법하다고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결론을 내놨다.

전남도는 앞으로 민간투자사업 시행자와 향후 실시협약 체결 이전에 시의회 의결을 얻것과 입지선정 결정․고시 와 관련해서는 최종 입지를 조속히 결정․고시하고 주민으로 하여금 열람토록 해 사업 추진과정에서 절차적 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권고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특정감사결과 권고 사항에 대해서는 사업을 추진해 가면서 시의회와 협의하며 원활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jugo333@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