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5월 26일 목요일
뉴스홈 국제
부산국제교류재단, 2022 부산 국제개발협력 활성화 지원사업 온라인 설명회 개최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주성기자 송고시간 2022-05-11 08:36

지역 내 국제개발협력 사업 참여 지원 프로그램을 한눈에!
부산시청사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한주성 기자] 부산국제교류재단(사무총장 정종필)은 2022년도 『부산 국제개발협력 활성화 지원사업(이하,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지역 내 기관, 기업, 시민들의 이해와 원활한 참여를 돕고자 온라인 실시간 사업 설명회를 5월 13일 오후 1시부터 개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실시간 사업 설명회는 지역 내 기관, 기업,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원사업을 한눈에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설명회는 13일(금)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유튜브 생중계(검색: 부산 국제개발협력 활성화 지원사업)를 통해 진행된다. 전문가 특강(주제: 개발협력사업의 이해와 참여전략, 김형규 원광대 교수)을 사전행사로, 지원사업에 관한 세부 내용과 활용 방안을 소개한다.
 
세부 내용은 주로 ODA역량강화, 성장지원(사업화 컨설팅 및 제반 사항 지원), 부산ODA 실무네트워크, 부산 ODA 전문가 Pool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절차와 참고 사항들로 구성된다. 특히, 이들 세부 사업의 일정, 참여 절차. 특장점들이 상세하게 안내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올해 5월 오픈하게 되는 ‘부산ODA통합플랫폼’에 대한 소개를 통해 전문가 매칭 서비스 등 다양한 플랫폼 기능도 시연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참여자들과의 쌍방향 소통을 위한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하였다. 사전에 접수된 질문과 함께 생중계로 진행되는 동안 유튜브 채팅으로 참여자들의 문의사항에 대해 사업담당자들이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할 예정이다. 설명회에 관한 자료는 부산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전체 설명회 영상은 방송이 종료된 후에도 재단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체 영상을 다시 볼 수 있다.
 
올해로 2회차인 지원사업은 지난해 사업 성과와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총 7개 세부사업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올해는 사업 입찰/조달 방안, 기업 참여 전략 등 실무 중심의 교육과 멘토링, 사업 기획-형성-운영에 필요한 전문가 컨설팅 및 제반 지원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중장기 관점의 부산지역 국제개발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 연구도 진행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체계적인 지원사업 운영 및 시민들의 참여를 돕기 위해 온라인 실시간 사업 설명회를 비롯한 대시민 홍보가 확대된다.
 
부산국제교류재단 정종필 사무총장은 “최근 우리나라 국제개발협력위원회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지역에서의 개발협력 참여, 민관협력의 다양한 방식의 사업의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지역에서 역량과 잠재성, 국제개발협력에 관심이 많은 참여자들이 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해줄 것”을 당부했다.
 
부산국제교류재단 개발협력팀은 지원사업을 기획하여 전담 운영하고 있으며, 이외에 부산글로벌연수, 부산해외봉사단 사업과 같은 무상원조 사업을 실시하고, 성과 확산을 위해 부산개발협력포럼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외에 KOICA글로벌연수 등 공여기관 사업도 수주하여 운영해오고 있다. 이번 온라인 실시간 설명회 이후, 6월부터 ODA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예정되어 있으며 관련 사항은 부산국제교류재단 및 개발협력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wisechoice8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