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5월 26일 목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부산시,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 공모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주성기자 송고시간 2022-05-11 08:37

김해공항 국제선 운항편의 빠른 일상 회복을 위해
김해국제공항


[아시아뉴스통신=한주성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사회 전반에서 진행되는 일상 회복에 발맞춰, 김해공항 국제선 항공편 일상 회복을 위한 잰걸음에 나선다.
 
부산시는 오늘(11일)부터 25일까지 「2022 김해공항 국제항공노선 신규취항 항공사업자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부산광역시 국제항공노선 확충 지원조례」에 따른 것으로, 공모 대상은 공고일(5월 11일) 기준으로 최근 1년 이상 김해공항에 취항한 적이 없는 중장거리* 여객 노선이며, 해당 노선을 정기편(왕복 주 2회 이상)으로 6개월 이상 운항하려는 항공사는 국내외 구분 없이 신청할 수 있다.
 
* 중거리 2,500~5,000km 미만, 장거리 5,000km 이상
 
시는 항공 및 관계전문가 등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업계획서의 노선 적합성, 항공사 및 운항계획 적정성, 지역사회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지원 대상을 결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항공사는 신규취항 이후 평균탑승률*이 기준탑승률(80%)에 미달하여 운영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최대 1년간 중거리는 운항편당 500만 원, 장거리는 800만 원의 지원금을 올해 예산인 10억 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 평균탑승률 : 운항기간 동안의 전체 탑승객 수 / 공급 좌석 수
 
특히, 최근 일부 국제선 운항이 재개되었지만 기대보다 여객 회복세가 더뎌 국제선 운항 여부를 고민 중인 항공사들이 많은 만큼, 항공사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국제선 운항에 나서도록 장거리 노선의 운항편당 지원금을 500만 원에서 올해 800만 원으로 상향 조정하였다. 시는 실제 취항이 확실시되는 노선을 우선해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하반기부터 운항을 재개하는 항공사에 대한 홍보 마케팅활동을 지원하고, 김해공항 국제선의 검역 지원체계를 유지하여 김해공항이 다른 지방공항보다 먼저 코로나19 이전의 국제선 운항노선*을 회복하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13개국 40개 도시 1,258편/주 ▷ 중국(14), 동남아(16), 일본(6), 기타(4)

송광행 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은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중에도 김해공항이 지방공항 중에서 가장 먼저 국제선을 재개한 만큼, 가장 먼저 국제선 운항을 정상화하고 중장거리 신규 노선을 취항하는 것이 목표”라며 “올 하반기부터는 시민들께서 김해공항을 통해 자유롭게 항공편을 이용하시고, 김해공항이 이전처럼 이용객으로 붐빌 수 있도록 항공사 및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wisechoice8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