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연예/문화
'아트페어 그 후'전, 2016 제주국제아트페어 스타트

[제주=아시아뉴스통신] 이재정기자 송고시간 2016-01-26 23:07

 제주국제아트페어 이종후 전시 총감독(왼쪽)과 문종태 집행위원장. /아시아뉴스통신=이재정기자
 지난 25일 갤러리 돌하나에서 '아트페어 그 후'전이 열렸다. 국제아트페어를 진행했던 집행위원회 위원들의 창작품과 소장품을 전시하는 '아트페어 그 후'전은 오는 2월29일까지 진행된다. 현장에서 이종후 전시총감독을 만나 제주국제아트페어의 준비 상황을 물었다. 

 ▶ 제주국제아트페어가 차별화 되는 요소는 무엇이라 보는지

 - 두세 가지 특징이 있는데 무엇보다 '갤러리 둘하나'라는 공간을 통해 청년 작가들에게 창작 동력을 제공한 점을 들 수 있다. 단순한 판매를 넘어 지속적인 동기유발을 제공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원도심이라는 키워드를 활용한 점도 돋보이는데

 - 전시 철학의 출발점을 ‘원도심의 문화활력’에 두고 있다는 점 또한 차별화 요소로 중요하다. 그러다보니 공간과 집객적인 측면에서 여타 아트페어와는 지향점이 제법 다르다. 하지만 작가의 선정이나 전시 컨셉의 전문화만큼은 여타 아트페어에 뒤떨어지지 않을 만큼 탄탄하게 준비할 계획이다. 

 ▶ 2016년, 좀 더 달라지는 점이 있다면 

 - 갤러리 둘하나의 경우 매월 초청전·공모전의 형태로 공공갤러리의 역할에 도전해 볼 계획이다. 특히 2월 공모요강이 발표될 공모전의 경우 젊은 제주작가들의 활동을 장려해 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 ‘아트페어’ 본연의 역할인 미술시장의 확대 혹은 판매 기능의 강화를 위해 어떤 계획들이 준비되고 있는지

 - 올해 준비되는 국제아트페어는 규모면에서도 지난해 보다 확대된다. 지난해 한 달 동안 진행한 아트바겐전은 올해 9월부터 약 2개월간 진행되고 본전시인 국제아트페어 역시 지난해보다 1주 늘려 2주간 진행할 계획이다.

 

 제주국제아트페어 이종후 전시 총감독(왼쪽)과 문종태 집행위원장. /아시아뉴스통신=이재정기자

 ▶ 외연 확대를 위해 주민들의 참여 혹은 제휴 모델이 좋을 듯한데, 생각해 둔 모델이 있다면

 -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 작품 전시 등을 추진해 주민을 위한 예술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콘텐츠 연계를 통한 도내외 타 지역공간과의 제휴도 검토하고 있다.

 ▶ 전시 콘텐츠만큼이나 중요한 부대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인재 수혈도 필요해 보이는데

 -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행정 및 운영 인력 이외에도 홍보, 마케팅 등에 관한 전문 인력의 필요성에 동감하고 있다. 2월 중으로 구체적인 계획들이 마련될 계획이다.

 ▶ 전시 총감독으로서 목표가 있다면

 - 아무래도 ‘색깔’이 있는 전시회로 가고 싶다. 비엔날레 혹은 트리엔날레 형태로 제주국제아트페어만의 칼라를 갖추고 진행해 보고 싶다.

 ▶ 2016년 준비를 위해 필요한 점들이 있다면

 - 언론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날카로운 비판도 아트페어의 순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성공적인 아트페어의 준비를 위해 끊임없는 관심을 부탁드린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