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1일 수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SKT, WIS ’임팩테크 대상’에서 AI 미디어 기술로 과기정통부장관상 받아

[경기=아시아뉴스통신] 박성근기자 송고시간 2024-04-17 10:09

- 화질 향상, 소음 제거 등 다양한 기능 제공하는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수상

- “AI 미디어 기술 지속 선보여 K-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
임정연 SKT 미디어 R&D 담당(사진 오른쪽)이 이종호 과기부 장관으로부터 상을 받았다.(사진제공=SK텔레콤)

[아시아뉴스통신=박성근 기자]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월드 IT쇼 2024(WIS 2024)’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 시상식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AI 미디어 스튜디오'는 시청자가 방송 콘텐츠를 보다 편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SKT의 AI 기술을 활용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의 영상 콘텐츠를 재가공해주는 플랫폼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슈퍼노바(SUPERNOVA) ▲음원분리(Soundistill) ▲AI 자막 생성 ▲AI 트랜스코더 등이 있다.
 
슈퍼노바는 AI를 기반으로 저품질의 오래된 영상이나 사진을 고해상도 화질로 변환해주는 기술이다. 음원분리는 영상 콘텐츠에 삽입된 불필요한 소음을 최소화하거나, 여러 악기로 이뤄진 음악에서 각각의 악기 소리를 추출하는 등 청각적 체험을 극대화해주는 기능이다.
 
또한 AI 자막 생성 기능을 통해 기존에 3~4일 정도 걸리던 한국어 자막 생성 시간을 AI 기반으로 12시간 이내로 줄일 수 있으며, 생성된 한국어 자막을 5개 국어로 번역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밖에도 ‘AI 미디어 스튜디오’는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된 동영상 콘텐츠를 스마트폰, 태블릿, TV 등 고객이 이용하는 기기와 스트리밍 환경에 가장 적합한 해상도와 형태로 변환해주는 AI 트랜스코더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AI 미디어 스튜디오’에는 AI 화면 분석기술을 통해 시청 체감품질을 유지한 상태에서 4:3 비율의 영상을 16:9 비율로 자동 변환해주는 오토리프레이밍(Auto-Reframing) 기능이 최근 새롭게 추가됐다.
 
SKT는 'AI 미디어 스튜디오'에 적용된 AI 기술을 통해 콘텐츠 제작사나 공급사가 영상 콘텐츠를 쉽고 편리하고 빠르게 가공해 동영상 플랫폼에 제공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K-콘텐츠가 다양한 OTT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되는 상황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가 각국의 시청 환경에 맞춰 콘텐츠를 현지화 작업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임정연 SKT 미디어 R&D 담당은 "’AI 미디어 스튜디오’를 통해 콘텐츠 제작자나 이용자들이 미디어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업무를 AI 기술로 간소화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AI 기반의 다양한 미디어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K-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nolbupsk@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