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30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사)경산코발트광산유족회, 위령탑 제막식과 합동위령제 거행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박종률기자 송고시간 2016-11-25 21:20

(사)경산코발트광산유족회가 25일 경북 경산시 평산동 코발트광산 현장에서 위령탑 제막식 및 제17회 합동위령제를 거행하고 있다.(사진제공=경산시청)

(사)경산코발트광산유족회(대표 박의원)는 한국전쟁 당시 억울하게 희생된 민간인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25일 경북 경산시 평산동 코발트광산 현장에서 위령탑 제막식 및 제17회 합동위령제를 거행했다.

이날 제막식과 합동위령제에는 최영조 경산시장을 비롯한 최덕수 경산시의회 의장, 윤성규 경북도의회 의원, 관련 기관단체장, 유가족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막식, 고유제, 합동위령제, 헌화?분향순으로 경건하고 엄숙하게 진행됐다.

경산코발트광산 민간인 희생사건은 한국전쟁 직후인 1950년 7월 경산, 청도 대구지역 국민보도연맹원을 포함한 민간인 등이 전쟁이란 명목으로 적법절차없이 군경에 의하여 억울하게 희생된 불행한 사건으로 민간인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사업비 3억원(도비 1억원, 시비 2억원)으로 위령탑을 건립해 제막식과 합동위령제를 올리게 됐다.

이날 최영조 시장은 추도사에서 평생 멍울진 아픔을 가슴에 안고 살아오신 유가족과 무모하게 희생된 영령들께 애도의 마음을 전하고 제단에 헌화.분향했으며, "유가족의 오랜 염원이었던 위령탑 건립을 통해 고인들과 유가족의 한을 다소나마 덜어 드리고, 이 같은 비극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국가안보의 중요성과 인권의 소중함을 후세들에게 전하는 교육의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