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30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신년사] 이경일 고성군수

[경기=아시아뉴스통신] 박신웅기자 송고시간 2019-01-01 15:25

이경일 고성군수.(사진제공=고성군청)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2019년 기해(己亥)년의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지역민 모두가 슬기를 모아 활력이 넘치고, 모든 군민들의 가슴에 꿈과 희망이 샘솟는 복된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아울러, 지난 해 우리군의 발전과 많은 성과가 있기까지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군민 여러분과 각급 기관․단체 임직원님, 군부대장님을 비롯한 장병 여러분 그리고 맡은 바 소임을 다 한 공직자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해 어려운 여건에도 온 군민이 합심하여 '새로운 도약 미래의 땅 고성' 건설을 위해 많은 일을 해낸 보람 있는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세 차례 정상회담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가속화되었고 우리군은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성 통일관광특구조성 종합실행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북방교류의 중심이 되는 평화 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우리군의 미래비전 개발 노력과 지방행정 역량강화 그리고 소통과 화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득 증대사업 기반 마련, 군민의 문화 체육 욕구해소를 위한 기반조성 추진 등 각 부문별 많은 성과와 함께 시상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18 한국관광의 별 시상에서 우리 군의‘고성 DMZ’가 관광매력물 분야, 문화자원 부분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하여 고성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 하였으며,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역사회보장계획과 건강생활지원센터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대내외에서 알찬 결실을 거둔 한 해였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민선7기 2년차인 올해도 정책의 연속성과 중단 없는 성장발전의 가속화를 위해 계획된 사업과 진행 중인 사업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전력 매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가 지난 해 까지 이루고 다져 온 지역발전 기반은 지속성장이라는 미래의 비전과 꿈을 가져 다 주었습니다. 특히, 동해선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사업이 착공되어 본격적으로 도래한 북방교류시대는 우리 군에게 중차대한 시기인 만큼 역동적이고 활기찬 고성군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기업유치로 살맛나는 지역경제의 꿈을 반드시 이루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의 최고의 방법은 일자리 창출입니다. 관내 입주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종 지원 사업추진, 우량기업의 적극적인 투자 유치, 전통시장의 도심지 신경제거점 육성, 소상공인의 상권보호를 위한 지원 강화, 청년인구 유입을 위한 청년 창업 프로젝트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해양심층수 6차산업의 활성화를 견인하는 해양심층수 융복합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하고 128억원 규모의 해양심층수 산업지원센터 완공과 죽왕면 인정리 일원 220,872㎡에 제2특화산업단지를 착실하게 추진하여 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수경기 진작을 위해 관내 건설장비 및 제품사용 등을 적극 권장하고, 레저․스포츠마케팅사업을 통한 방문객 유치 극대화로 주민 소득증대에 도움이 되도록 군정운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둘째, 아름다운 자연과 다양한 즐길거리가 함께 어우러지는 명품 관광 레저도시 고성을 건설하겠습니다.

석호, 바다, DMZ, 맑은 공기와 깨끗한 환경 등 우리군만의 소중한 자원이자 가치를 기반으로 누구나 머무르고 싶은 휴양․관광레저도시를 조성하고 다양한 체험 콘텐츠 개발해 가겠습니다.

평화시대 금강~설악권 국제관광지 개발에 한축을 담당하기 위해 고성 해돋이전망타워를 거점으로 통일전망대 관광지 지정 및 조성계획 수립하고 DMZ 일원의 세계평화공원 유치, 건봉사와 화진포, 해돋이전망타워를 삼각벨트로 연결하는 DMZ 순례길 조성과 가족호텔 건립, 셔우드홀 성지 순례화 사업을 시작하겠습니다.

글로벌 거점 관광 고성군 개청 이래 최대 규모인 해중경관지구 시범사업으로 2023년까지 410억원을 투자하여 해양레저관광의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4D 해양모험센터 설치, 사계절 밀리터리 체험장과 서핑기반시설 조성 등 레저스포츠 중심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369GP의 관광자원화와 평화의 바다, 석호들의 군락,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왕곡마을, 청간정 등의 관광․문화자원을 잘 발전시켜 고성을 글로벌 문화관광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셋째, 소통과 화합으로 군민 행복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소통․공유하는 참여행정의 강화와 군정설명회 등 각종 주민참여제도의 운영을 더욱 내실화하는 한편, 군민 감사관제도 운영 등으로 군민과 함께 투명하고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어 신뢰받는 열린 군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원스톱 민원처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처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생활불편과 기업 활동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개선에 앞장서 지역 경제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고성의 미래를 이끌 주역인 청소년을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사회 저명인사 초청 고성아카데미 등 질 좋은 평생교육을 군민들에게 제공하겠습니다.

공직전문성 강화를 통해 능력과 성과가 나타나도록 열심히 일하는 공직분위기를 조성하고 주요시책에 대한 평가 및 민원처리 지연 등 불합리한 행태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꿈과 희망․삶의 질이 보장되는 행복도시 복지 고성을 실현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가 소외되지 않도록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섬김과 나눔의 복지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기초연금과 장수수당 지급, 국가유공자의 노고에 보답하고자 보훈․참전명예수당 두배 인상, 경로당 개․보수 등의 노인복지시설 지원과 다양한 사회활동 대한 편의시책도 강화하겠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장애인 복지시설 운영, 누수 없는 소외계층의 발굴과 지원, 저소득층의 자활 도모,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 이주여성 교육지원 등의 다문화가정 배려, 아이들을 위한 보육사업 등도 내실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재생병원 개원 및 복지커뮤니센터 건립을 조속히 마무리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와 공중목욕탕, 작은 영화관 등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섯째, 권역별 균형발전으로 모두가 잘사는 고성을 만들겠습니다.

토지의 효율적 이용과 균형적이고 체계적인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2035 군기본계획 및 2025 군관리계획을 제정비하고 군민 편익증진을 위한 군도․농어촌도로 개설과 농어촌 빈집정비, 거진 삼진아파트 공사 재개, 주거밀집지역의 도시재생 사업, 대진시가지 전선지중화와 시가지 개선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도심지의 환경을 쾌적하고 청정하게 변화시키겠습니다.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으로 거진지구가 선정됨에 따라 100세대가 공급될 예정이며, 남북관계 및 동해선 연결에 대한 기대감 상승으로 간성․토성지역에 아파트신축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인구유입을 통한 정주여건 개선과 맞춤형 주거복지가 실현되도록 하겠습니다.

범죄 및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CCTV 통합관제센터의 체계적 운영, 소하천과 재해위험지구 정비, 자동우량 경보시설 확충하고 안정적인 취수원 확보를 위한 현내정수장 현대화 사업, 하수처리시설 확충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 농․어민이 잘사는 부자 농산어촌 고성을 건설하겠습니다.

고성의 농․어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고품질․명품화 사업 및 차별화 전략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R&D 투자를 강화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내는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고품질 친환경 농업구조로의 육성, 통일배추 상품화 사업의 고도화, 사과․체리․고들빼기 등 신소득 작목개발 및 다양화, 산지유통시설 저장시설 지원, 고성칡소 명품화 및 한우 통합브랜드 가치 향상과 친환경 축산 사육기반 확대, 친환경 로컬푸드 매장 운영을 통한 6차산업의 생산․유통 시스템을 가동하여 농가소득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적인 어업을 대체해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미래 수산산업의 핵심동력으로 성장되고 있는 양식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바다 숲 등 조성으로 미래형 녹색자원을 확대 보급하고 안전한 조업환경을 위한 어선장비 현대화 지원, 체험관광 등을 접목시킨 어촌마을 육성 및 각 항구의 재정비사업을 통해 살기 좋은 어촌으로 변모시키겠습니다.
           
 고성군 지역산림계획을 수립하여 미래 산림산업의 비전을 제시하고 나눔숲을 조성하여 숲이 주는 희망과 힐링을 많은 주민에게 제공하겠으며, 장신리 자연학교 신축 및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마을소득산업으로 연계되도록 추진하는 한편 산림재해 제로화 실현으로 후손에게 물려줄 산림자원을 가꾸고 보호하는 일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일곱째, 북방교류의 중심, 평화 거점도시 고성의 시대를 실현하겠습니다.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통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가속화 및 동해선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사업의 착공 등의 본격적인 북방교류시대에 우리 군이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구상 3대 경협벨트 중 환동해 경제벨트와 접경지역 평화벨트의 접점이자 남북관광물류의 핵심 거점지역으로 부상되는 공간적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치밀한 전략을 세우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고성~금강산~원산을 잇는 남북 동해안 관광벨트의 골격을 갖추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중요한 한 해를 맞아 국토교통부의 동해고속도로 속초~고성구간 47.2㎞의 조기 착공 및 우리 군과 금강산을 중심으로 격자형 지방도를 38.7㎞ 확충하는 강원도 사업 등의 남북교류 확대를 위한 기간망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여 평화시대 중심 고성의 시대를 열어 나가겠습니다.

정부의 동해관광특구 금강~설악권 개발구상에 우리 군이 패싱(passing)되지 않도록 건봉사~화진포~통일전망대로 연결되는 삼각벨트의 중심으로 금강 순례길, 호텔, 로프웨이 개발 등 체류형․체험형 관광시설을 추진하여 평화 고성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급변하는 남북교류 시대, 제대로 준비하고 대응하지 않는다면 우리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고성의 미래 성장동력을 결정짓는 2019년은 새롭게 도전하며, 더 강한 용기와 새로운 의지로 힘차게 고성발전을 위해 전진합시다.

우리 군이 계획한 역점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모아 주신다면 아무리 어려운 난관도 극복하여 우리 군이 더욱 발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모든 것이 소통과 화합 없이는 불가능 합니다. 군민의 말씀을 귀 담아 듣고, 군민의 문제를 적극 해결하고, 군민의 삶을 따뜻하게 챙기는 군민의 군수가 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군정에 대한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 주십시오. 미래를 준비하는 희망 고성을 함께 만들어 갑시다.

기해(己亥)년 새해!

군민 모두와 동료 공직자 여러분 가정에 뜻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기해(己亥)년  새해아침

고성군수  이 경 일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