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세종시 "ITX세종역 설치로 충청권 상생발전 이끌 것"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20-01-16 15:07

이춘희 시장, 16일 충청권 행정협의회에서 협력 요청
이춘희 세종시장이 16일 청주 메리다웨딩컨벤션센터에서 ITX세종역 설치를 제안했다.(사진=세종시)

[아시아뉴스통신=홍근진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이 16일 청주 메리다웨딩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충청권행정협의회에 참석해 ITX세종역 설치를 제안하고 대전.충남.충북에 협력을 요청했다. 

ITX세종역은 일반철도 경부선에서 세종청사까지 지선 약 10㎞을 신설하고 청사 중심부에 역사를 설치해 세종∼서울 및 세종∼청주공항 간 열차를 운행하는 방안이다.

이 시장은 ITX세종역 설치로 중앙부처와 국책연구기관의 업무 효율성과 민원인 방문 편의성을 높이고 향후 충북선 및 대전-세종 광역철도와 연계 청주공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이 시장은 ITX세종역과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을 연계해 충남 내륙의 철도교통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며 ITX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최선을 다했다.

이 시장은 미국 워싱턴, 캐나다 오타와, 호주 캔버라, 독일 본, 말레이시아 푸트라자야 등 타국 행정도시의 경우에도 중심부에 철도역을 설치하는 등 편리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ITX세종역은 내륙 철도교통망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세종시 설치 효과를 충청권 전체로 확산하기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충청권 상생협력 차원에서 ITX세종역 설치에 대한 대전 충남 충북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청권행정협의회는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각 지자체 현안에 대해 공동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상생발전과 공조체계를 구축하는 광역협의체다.

이번 회의에서 대전시는 보령∼대전∼보은(영덕) 고속도로 건설, 충남은 수도권 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공동건의와 2020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업무협약, 충북은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제안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