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30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루머 어떤 게 있나?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서아름기자 송고시간 2020-01-28 23:28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급속도로 퍼지자 공포감 조성하는 루머 확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루머가 확산되고 있다. (사진=트위터 캡처)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증(우한 폐렴)이 급속도로 퍼지자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는 루머도 함께 확산되고 있어 우려가 높다. 

28일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 수는 18개국 4618명이며 이 중 106명이 사망했다. 중국 외에도 태국과 한국, 일본, 프랑스, 미국, 캐나다, 독일 등에서 확진자가 나오면서 WTO는 사람 간 감염에 주목하고 있다.

이와 함께 SNS에는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퍼지고 있다. 감염자에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가능하다거나, 환자가 머물렀던 장소에 가면 위험하다거나, 눈을 보기만 해도 전염이 될 수 있다는 등의 이야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경로가 정확히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배달음식이나 중국으로부터 들어오는 택배 등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중국으로부터 들어오는 택배를 통해 감염이 되기는 불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중국 제품이 국내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 수 일이 걸리고, 여러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소비자에게 도달하기는 불가능하다는 것. 

이 같은 루머는 우한에 다녀오지 않고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는가 하면 감염자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따른 불안감이 조성한 것이다. 더불어 환자들의 이동경로와 함께 그들이 방문했던 커피전문점이나 편의점, 특정 번화가, 병원 등에 가면 안 된다는 글도 퍼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전문가들은 확진자가 방문한 지 며칠이 지난 후에도 그 장소가 위험하지는 않다고 말했다. 확진자가 거쳤던 장소라고 해도 48시간이 지나면 감염 위험은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눈을 통해서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정확하지는 않다. 확진 환자의 침방울 등으로 오염된 손으로 눈을 만졌을 경우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할 수는 있지만 눈만 마주치는 것으로 감염될 수는 없다는 게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의 이야기다. 

무엇보다 우려되는 것은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잠복기에도 전염될 수 있다는 글이 퍼지는 것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최단 1일에서 최장 14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잠복기 중에도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킬 가능성이 있음이 제기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가족 간 감염사례나 의료진 감염사례 등을 보면 증상이 없는 환자도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킨 사례가 있다는 보도도 있다.

이에 대해 관계 당국은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고 선을 긋는다. 

정 본부장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추가 확진자에 대한 질병관리본부 브리핑에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잠복기에는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전이므로 혈액 중 바이러스의 양이 무척 적어 검사가 어렵다”며 “그래서 잠복기인 사람의 감염 여부를 밝히기는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