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30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양평군, 2020년 양평군민 마음건강검진 실시!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이병길기자 송고시간 2020-11-12 14:25

전 군민 우울 및 자살위험도 조사, 만 19세이상 주민 누구나
 
양평군 마음건강검진 포스터./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이병길 기자] 양평군에서는 민선7기 군정목표인 “군민이 잘사는 양평실현”을 위한 실천과제로 전 군민 대상 마음건강검진(전 자살위험도 조사)을 지난해부터 22년까지 실시하기로 했다.
 
양평군민 마음 건강검진은 최근 사회적 문제인 자살을 사전예방하고 양평군민의 자살 고위험군 예방 관리체계를 강화하고자 민선7기 공약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조사 첫해인 지난해에는 양평읍 지역주민 2,700명을 조사해 고 위험군으로 선별된 290명에 대해 정신건강복지센터 전문상담 및 다양한 서비스 연계를 실시한 바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 예방을 위해 한국갤럽연구소를 통한 전화조사, 지역 내 공공기관 및 단체 등에 조사지 배포 후 수거, 주민들에 대한 모바일 조사 등 비대면 방법을 활용한 조사를 실시 중에 있다.
 
마음건강검진 설문지는 자살위험성 · 우울감 · 알코올 의존 · 사회적 관계 · 삶의 만족도 · 기억력 감퇴 · 기관 인식도 등 총 7종 52항목으로 되어 있으며, 주민들 검사 시 이해도가 높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난이도가 높지 않은 내용으로 구성됐다.
 
조사사업을 통해 선별된 고위험군에 대하여는, 양평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 자살예방센터) 등록 후 전문요원 및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개별상담과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일정소득 이하의 대상자들에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비 지원, 보건·복지 통합서비스 제공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bkk6868@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