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30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산청소식]생초면, 80억 투입 노후교량 고읍교 재가설 착공 등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장인영기자 송고시간 2021-01-21 11:14

산청군 대한적십자 경남지사에 특별회비 전달
산청군 신등면 훈훈한 기부행렬 이어져
산청군 생초면 고읍교 재가설. 도로 아래쪽 작은 교량이 고읍교./ 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장인영 기자]

►생초면 주민 숙원…2023년 말 준공예정
►국제조각공원과 연계…지역경제 활성화

 
경남 산청군이 생초면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던 노후교량 고읍교 재가설사업에 국비 등 80억원의 예산을 투입, 착공에 들어간다.
 
고읍교는 지난 1988년 완공된 생초면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나들목의 교량으로, 설치된 지 30년이 넘어 통과하중이 낮고 협소해 주민들의 통행불편을 야기해 왔다.
 
현재 고읍교는 폭 7.0m, 2차로로 설치돼 운영 중이다. 설치 당시부터 2등급 교량으로 가설돼 통과하중이 32t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생초면소재지로부터 국도3호선 생초교차로와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생초IC로의 대형화물차량 진입이 불가능한 실정이다.
 
특히 고속도로와 국도가 연결되면서 대형차량의 통행이 늘어나 지역주민들이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는 등 안전 문제가 제기돼 왔다.
 
군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실시설계를 추진, 올해 착공에 들어간다. 공사는 2023년 말께 완료될 예정이며 총 사업비는 80억원(국비 75억2000만원, 지방비 4억8000만원)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고읍교 재가설 사업은 꽃잔디 축제 등 지역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떠오르고 있는 생초국제조각공원과 연계해 추진된다.
 
군은 고읍교의 도로폭을 기존 7m에서 12m로 넓혀 보도와 농기계·자전거도로를 조성, 지역주민들이 생초국제조각공원과 생초면소재지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또 재가설로 교량 높이가 기존 도로보다 높아짐에 따라 접속도로를 당초 300m보다 연장해 425m로 사업을 변경, 차량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군은 현재 확포장 공사 중인 국도 1034호선 신원~생초구간 도로공사가 완료되면 고읍교 재가설과 함께 일대 교통흐름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새로 지어지는 고읍교는 최근 매년 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생초국제조각공원과 고속도로 나들목 간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는 것은 물론 사고 위험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차질 없는 사업 추진과 함께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이른 시일 내에 완공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대한적십자 경남지사에 특별회비 전달
 
산청군이 대한적십지사 경남지사에 ‘2021 적십자 희망나눔 특별성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권양근 산청부군수를 비롯해 허둘이 산청군지구협의회장, 임군빈 대한적십자 경남지사 사무처장, 박철우 사회협력팀장 등이 참석했다.
 
산청군은 지난해 12월부터 적십자회비 모금 운동을 펼쳐, 1월20일 기준 목표 달성률 93%를 모금했다. 군은 매년 적극적인 모금운동 참여로 우수모금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해마다 이웃사랑과 봉사활동에 헌신하는 회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올해에도 활발한 활동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허둘이 산청군지구협의회장은 “특별회비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어 기쁘다. 앞으로도 기부문화 확산과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솔선수범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적십자사에 납부한 회비는 재난·사회구호를 비롯해 지역사회 위기가정 발굴·지원 등 다양한 인도주의 활동에 사용된다. 

◆신등면, 황정원 학생 2년째·노인회·익명 기부자 등 기부행렬
 
산청군 신등면에서 작지만 훈훈한 기부행렬이 이어져 눈길을 끌고 있다.
 
신등면사무소는 21일 단계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중인 황정원 학생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동전을 저축해 모은 16만원을 기탁해 왔다고 밝혔다.
 
또 신등면 노인회에서도 각 경로당별로 1만원씩 총 31만원을 모아 전달했다. 이외에도 지역 내 마트에서 20만원, 익명의 기부자가 쌀 4포(10kg)를 기부하는 등 작지만 소중한 기부가 이어지고 있다.
 
민병석 신등면장은 “어려운 시기에 소중한 마음을 모아주신 많은 분들게 깊이 감사드린다. 보내주신 성금품은 도움이 필요한 곳에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a0115502989@gmail.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