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30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세종시교육청, 올 관계중심 생활교육 활성화 협의회 열어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김형중기자 송고시간 2021-04-14 16:38

아동과 청소년이 안전하고 평화로운 회복적 도시 만들기
세종시교육청이 13일 청사 4층 대회의실에서 2021년 제1차 관계중심 생활교육 활성화 협의회를 가졌다.(사진제공 = 세종시교육청)

[아시아뉴스통신=김형중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13일 청사 4층 대회의실에서 2021년 제1차 관계중심 생활교육 활성화 협의회를 가졌다.

 ‘아동과 청소년이 안전하고 평화로운 회복적 도시 만들기’를 주제로 열린 이날 협의회에는 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교육원, 회복적생활교육교사연구회, 세종시청, 세종지방경찰서, 세종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한국회복적정의연구회, 회복적정의 세종시민연구모임 등이 참여해 관계중심 생활교육의 민·관·학 협력 체계를 모색했다.

이날 협의회는 이재영  (사)한국회복적정의협회 대표의 ‘회복적 도시 개념, 사례 그리고 세종교육’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연구자, 실천가, 행정가까지 폭넓게 참여하여 관계중심 생활교육 활성화에 대한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시교육청은 올해부터 안전하고 평화로운 교육 공동체 구축을 통한 책임교육 실현을 위해 학교 현장에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관계중심 생활교육은 응보적 관점에서 회복적 관점으로 학생 생활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려는 시도로, 기존의 처벌·징계 중심의 생활지도에서 구성원 간 자발적 책임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관계 회복을 지원하는 새로운 생활교육의 방향이다.
 
시교육청은 다양한 지원 방안을 통해 관계중심 생활교육을 학교 현장에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활성화 협의회를 정기적으로 추진하여 관계 기관과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관계중심 생활교육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갈등 조정과 관계 개선 역량을 강화해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교에 다닐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hj969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