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달빛동맹, 정책ㆍ예산 이어 지역현안까지 공조 강화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16-09-17 11:20

연중 로드맵 수립…대구-광주 예산ㆍ정책 간담회 후속조치 마련
대구시와 광주시가 공동으로 마련한 '광주·대구 국회의원-광주시·대구시 예산·정책 간담회'가 지난달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려 권영진 대구시장, 윤장현 광주시장과 양 지역 국회의원들이 화합과 상생을 다짐하며 손을 맞잡고 있다.(사진제공=대구시청)

대구시는 지난달 8일 대구-광주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한 '대구-광주 예산·정책 간담회'의 후속조치를 마련해 지역현안 해결에 '달빛동맹'을 적극 활용한다고 밝혔다.

기존 민관교류 중심의 달빛동맹은 개별사업별로 내실화하는 동시에 정책ㆍ예산 중심의 강화된 동맹을 통해 외연을 확대하는 투트랙 방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정부정책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제도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연중 '달빛동맹 로드맵'을 마련했다.

대구-광주 예산ㆍ정책 간담회를 연 2회 정례화해 3월에는 정책현안, 8월에는 국비예산 중심으로 각각 개최하기로 했다. 달빛동맹 민관협력위원회는 상반기에 광주 5ㆍ18행사, 하반기에 대구국제오페라축제를 연계해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다. 대구경북연구원과 광주전남발전연구원 간 메가프로젝트 공동발굴 등 달빛교류사업도 확대한다.

대구-광주 공동현안과 대구시 주요 현안, 법령 제ㆍ개정 사항은 중앙부처 및 국회 대응에 있어 양 지역 국회 의원실을 통해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대구시 주요 현안 가운데 '2ㆍ28민주운동 기념일' 지정의 경우 대구-광주지역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2ㆍ28민주운동 국가기념일 지정 촉구 결의안 채택을 공조해 나간다. 또한 대구ㆍ경북 및 광주ㆍ전라권 국회세미나와 추진상황 보고대회를 올해 하반기에 개최하고, 광주시민 2만여명의 서명이 포함된 124만인 서명서와 청원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국비예산 확보에 있어서는 올해 하반기 국회 심의단계에서부터 예산동맹이 가동된다. 국회 심의단계에서 중점증액이 필요한 사업 위주로 대구-광주 국회의원을 지정ㆍ전담하고, 국회 예산심의 일정에 따라 단계별로 대응한다.

상임위에서는 상임위별 심의결과를 공동 파악해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예결위에서는 예산안조정소위에 선정된 양 지역 의원실에 예산부서 직원이 합동으로 근무해 실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등 양 도시간 공조체제를 통해 국비예산 확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대구-광주 예산ㆍ정책 간담회가 일회성 행사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후속조치를 통해 달빛동맹의 성과를 가시화하고, 국민들에게 적극 홍보함으로써 달빛동맹을 국가적 상생협력 우수모델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대구-광주 달빛동맹이 한가위 보름달처럼 국민통합으로 하나 된 대한민국의 미래를 환하게 밝혀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