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29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북대병원, 중증 통증에 ‘척수강 내 약물주입펌프 삽입술’ 치료 성공

[전북=아시아뉴스통신] 김현홍기자 송고시간 2020-01-03 11:27

전북도 최초로 이룬 업적...대상 환자들의 삶의 질 획기적 개선 기대
전북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서정환, 김기욱 교수와 신경외과 최하영 교수.(사진제공=전북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서정환, 김기욱 교수)와 신경외과 (최하영 교수) 팀은 2019년 12월 5일 전북 최초 척수강내 약물주입펌프(Intrathecal Pump) 삽입술을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척수강 내 약물주입펌프는 복부 피부 아래 삽입돼 척수강 내에 연결된 가는 유도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필요한 최소량의 약물을 공급해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척수강 내 약물 주입은 주로 두 가지 목적으로 활용하는데 첫째, 약물로 조절이 되지 않는 극심한 만성 통증, 둘째는 근육 경직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은 경우가 그 대상이 된다.

통증 대상 질환은 암성 통증,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 척추수술후 통증증후군, 중추 및 말초신경 손상에 의한 통증 등이 해당되며 근육 경직 대상 질환은 뇌졸중, 뇌손상, 척수손상, 다발성 경화증, 뇌성마비 등이 해당된다.
 
김씨(남, 25세)는 수년 전 낙상에 의한 외상성 뇌손상 및 척추 골절로써 수술 및 재활치료 이후 퇴원했으나 이후에도 목 및 등 척추 부위에 극심한 통증을 만성적으로 호소해왔다. 그 동안 통증 완화를 위해 재활의학과에서 마약성 진통제를 포함한 다양한 약제를 이용해 투약 및 주사치료, 재활치료를 했으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극심한 통증이 지속됐다.

이에 모르핀 펌프 약물 적합성 테스트를 거쳐서 12월 초에 신경외과로 전원, 척수강 내 약물주입펌프(모르핀) 삽입술을 시행했고 이후 적절한 약물 농도 조절을 거쳐서 통증이 현저히 줄어들고 기능적으로도 개선돼 환자는 만족하며 기쁘게 퇴원했다.
 
재활의학과와 신경외과 교수팀은 “척수강 내 약물주입펌프 삽입술은 중증 통증 및 경직 환자들에게 시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으로써 전북도 최초로 우리 병원에서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향후 대상 환자들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